-
-
하루 한 장, 작지만 큰 변화의 힘 - Small Big Change 365
김익한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작가 소개
김익한
기록 학자
교육 컨설턴트
유튜브 <김교수의 세 가지> 운영
자기 계발 교육 프로그램인
<아이캔대학>과 <아이캔 ITAI대학> 운영
저서
거인의 노트
파서블
마인드 박스
하루 한 장씩 365일 동안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고로 두께가 상당하다.
일주일 단위로 큰 주제가 돌아가는데 아래와 같이 요일 별로 습관, 태도, 생각, 관계, 성정, 의미, 쉼으로 이루어져 있다.

MON
습관
071 운동으로 맑은 하루를
『달리기』라는 책에서 달리기를 스포츠 이상의 것, 삶의 능력이라고 예찬합니다. 달리기를 걷기의 경험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새로운 모험으로 바라보지요. (기욤 르블랑)
~
운동의 목적은 우리 일상을 통째로 맑게 해주는 것입니다. 운동은 의지로 노력해야 하는 이벤트가 아닌, 우리의 일상 그 자체여야 합니다. 쾌활하고 쾌적한 하루를 위해 저마다 수준에 맞는 운동을 계획해 보세요. 운동에 대한 새삼스런 다짐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p83
월요일에 습관을 소개하는 이유는 한 주의 시작이니 새로운 계획을 세우기 좋기 때문 아닐까.
월요일은 요일의 리셋 아닌가.
무언가를 하려다 말았거나 못했다면 다시 시작하기 좋은 요일이다.
『나답게 사는 순간, 비로소 어른이 되었다』에서 유세미작가도
계획을 세우기 전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스케줄에 매일 운동과 기도를 2시간 배정한다고 했다. 몸과 정신 건강을 위해 운동이 필요함을 여기저기서 읽고 있다.
귀염댕 방학을 맞아 헬스장 다니겠다고 하니 같이 알아보러 가야겠다. 잊지 않으려고 월요일 습관에서는 운동에 관한 글을 골랐다.
TUE
태도
058 나를 위한 파이팅
은 간단합니다. 서열 사회를 과감히 거부하고 나 자신을 신뢰하며, 기초 근력을 탄탄히 하면 되겠습니다. 모두 당장 가능한 일이지요. 우리가 지닌 고유의 절대적 가치를 인정하고, 나다움을 회복하고, 아름답게 실현하는 일. 그 일을 향해 지금 바로 '지적 용기'를 내봅니다.
~
스멀스멀 올라오는 내면의 부정적 소리와 나를 깔보는 세상의 잣대를 단호히 떨치고, 당당히 바로 선 채로 외쳐보세요. "온 우주가 나를 응원해! 나는 그 누구도 아닌 바로 나!"p70
내가 훌륭해지는 길은 나를 믿는 단단함에서 나온다. 외부의 기준이 아닌 있는 내가 가진 고유 가치 인정하는 것
온 우주가 나를 응원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WED
생각
199 아주 꾸준한 독서
p211

친구책과 공부책의 주제를 확장하고 심화해서 정돈된 내용을 꾸준히 읽어라
친구책은 짬시간을 이용하고, 공부책은 일정한 시점에 하루 30분에서 한 시간은 읽어라.
초보 독서가의 경우 한 달에 친구책 한 권, 공부책 한 권 읽기를 실천해라.
읽으며 아차 싶다.
공부책 읽기가 안 되고 있다. 읽고 싶은 책만 읽다 보니 다양한 주제로 읽지 못하고 공부에 대한 책은 더더욱 근처에도 가지 않는다.
읽은 책을 엑셀이나 노트에 주제별로 작성하라고 하는데 이게 또 실천이 어렵다. 얼마간 하다가 멈추고 만다. 읽은 후 생각이나 느낌을 기록하는 것이 좋은 습관임을 알고 있지만 이것 또한 다하진 못했다. 블로그에 올리면 나중에 다시 볼 수 있어서 좋은데 그만큼 부지런하지 않다. 노트에 짧게라도 남겨야겠군.
THU
관계
200 감사가 먼저입니다.
기도의 본질은 청원이 아니라 '감사'입니다. 무엇을 해달라고 요청하는 게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을 감사해하는 것이지요. 먼저 감사해야 그 마음에 걱정이나 근심이 깃들지 않습니다. p212
마음이라는 공간에 감사를 채우면 걱정과 근심이 들어올 자리가 없다는 것으로 읽힌다. 회복탄력성 공부할 때도 그렇고 진정한 마음의 평안은 결국 감사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감사함 실천하는 방법
① 감사함을 의례화 매일 반복
② 감사함의 대상 구체화
나 자체에 감사 → 타인 한 사람에 대해 감사
→ 나를 둘러싼 모든 것에 감사
③ 매일의 감사로 행복 지수 높아짐을 느끼기
FRI
성장
355 꽃처럼 나를 가꾸기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멋 부리는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외모를 꾸미는 것은 내가 나를 사랑하는 일입니다. 매일 꽃을 가꾸듯 나를 멋스럽게 꾸며봅니다. 날씨가 화창한 날엔 밝은색 옷을 입고 흐린 날엔 무채색 옷을 입는다거나, 그날그날의 콘셉트에 따라서 발랄한 캐쥬얼, 살짝 튀는 옷, 중후한 정장 등을 골라 입는 센스를 발휘해 옷으로 나를 가꾸는 거예요. p367
의상 외에 화장이나 헤어스타일 그리고 악세서리로 포인트를 주는 방법도 제안한다. 성장에 관련한 많은 내용 중 가꾸는 것을 선택한 이유는 내가 부족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외면보다 내면이 중요하지란 생각에 점점 소홀히 하게 되었다. 가꾸는 것에는 정성과 시간이 들어간다. 이제 와 돌아보니 게으름이 가꾸기에서 멀어지게 했단 생각이 든다. 가꾸는 것이 나를 사랑하는 일이라는 것에 동감하며 조금은 신경 쓰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SAT
의미
321 기록한다는 것의 의미
기록한다는 건 생각하며 산다는 것 그리고 나 자신을 돌보고 알아가고 느끼며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333
12월 중순에 있었던 '아하 세바시' 준비하면서 인용했던 부분이다. 여기에 한 가지를 더 추가했다.
기록한다는 건
언제든 만날 수 있는 친구를 만드는 것이다.
주변에 사람이 많아도 없어도 외로울 수 있다.
그럴 때 기록과 이야기를 나눠보자. 그저 일방적으로 말할 수도 있고 주거니 받거니도 가능하다.
전자책이 있나 싶어 밀리의 서재에서 검색하니 1월 9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2025년 새해 계획을 세우기 전에 읽어보면 좋겠다. 계획 세우기와 기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다루고 있으니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한페이지로 요약되어 구체적인 설명이 생략된 것이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