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워런 버핏 투자 방식 - 3시간 만에 만화로 마스터할 수 있는 책
구와바라 데루야 지음, 강모희 옮김, 베지코 만화 / 지상사 / 2025년 10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워런 버핏 투자 방식
3시간 만에 만화로 마스터할 수 있는 책
구와바라 데루야, 강모희 (옮긴이), 베지코 (만화) 지상사 2025-10
두꺼워서 읽히지 않는 워런 버핏의 인생, 투자법을 3시간 만에 독파할 수 있습니다. (사실 1시간만에 읽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읽으니 그동안 못읽었던 벽돌책을 다시 볼 힘이 생깁니다.
서장은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의 삶입니다.
기나긴 인생을 6개로 가볍게 요약합니다. (남의 95년 인생을 이렇게 쉽게 보다니요)
6살에 콜라 6병을 팔아 5센트를 법니다. 경마 예상 잡지를 팔고 아이들을 모아 신문배달을 시키고 (남다르네요. 보통 배달을 할텐데...) 골프장에서 버려진 공을 모아팝니다.
바로 2페이지에서 부자가 됩니다. ‘쓸 돈은 들어올 돈보다 적게‘라는 정신으로 무장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목적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버핏은 자립하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돈이 불어나는 복리를 활용하고, 원칙을 지킵니다. 버핏도 젊은 시절 경마에서 돈을 잃었답니다.
1장은 ‘장기적인 관점‘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매일의 등락에 웃고 울지 않습니다.
주가는 항상 기업의 가치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틈새가 있는거군요.
주식을 매도하는 이유는 세 가지!!
① 투자 판단이 틀렸을 때
② 우량기업이었지만 초뱐의 기세를 잃었을 때
③ 훨씬 유망한 기대주로 환승할 때
(거의 웬만한 경우의 수는 다 들어있는데요)
우량기업은 30년, 50년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영구 보유하라고 합니다. 주가는 변해도 좋은 기업의 경쟁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강화된다고 믿습니다.
20대에 주유소 사업은 실패했습니다. 그럼 실패도 꽤 하지만 성공이 많아 상승한게 아닐까요.
주식 투자를 고려할 때, 사람들 대부분은 주가의 변동과 시장 트렌드만 보는 데 반해, 워런 버핏은 ‘상품 그 자체가 장기간 생존할 수 있을지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 그 종목을 살지 말지 고민하는 것보다 훨씬 결실이 크다고 생각하지 않는가‘라고 반문하였다.
46p, 상품 그 자체에 대해 숙고한다
2장은 손해를 막는 법입니다. 이거 중요하죠. 버핏 격언(첫 번째 원칙은 절대 잃지 않는 것)에도 나오는 말입니다.
납득할 때까지 철저하게 기업을 조사합니다. 왜 주식을 매수하는지 한편의 논문을 쓰기 전까지 사지말라고...
1973년 워싱턴포스트 주식을 사고 급락했는데 3년을 버텨 회복했다고 합니다. (사기 전에 조사를 안한거 아닌가)
투자 종목을 엄선하고 빚은 자산의 4분의 1까지만 집니다. 기업이 내미는 숫자를 의심하고 때때로 회사를 재검토합니다. 원칙이 분병한 사람입니다.
투자 기회를 놓쳤다고 실패한 것이 아니라, 위험한 투자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선택이라는 긍정 마인드입니다.
3장은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입니다.
누구의 추천, 다른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생각은 기대하게 만들지요. 남을 ‘따라서 투자하지 읺습니다.‘ 투자에 실패해도 손실을 보상해주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시장의 예측은 대부분 틀리기 때문에 ‘주가가 오를까’가 아니라 기업의 장기적 가치, 경쟁력, 재무 건전성을 스스로 분석해야 합니다. ‘수파리 사고방식(기본기를 익히고 자신 나름의 해석을 추가하고 크게 도약)’합니다.
4장은 타이밍입니다.
야구는 삼진이면 끝나지만 투자에는 삼징이 없습니다. 좋아하는 공이 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1년에 딱 한 번 성공하면 된답니다. (왜 몇년을 묵힌 내 주식은 계속 마이너스일까요. 수파리를 못해서인가 봅니다)
평소에도 업계 지식을 공부하면 투자할 때 망설임이 없습니다. 이건 좀 부럽네요.
원칙을 지키면 위기 속에서 기회가 옵니다.
5장은 시장을 대하는 관점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탐욕적일 때는 몸을 사리고, 주위가 주저하고 있을 때는 탐욕스럽게‘ 행동합니다. 하락장은 기회입니다. 남들과 같은 짓을 하면 안됩니다. 일확천금 소문은 대부분 사실이 아닙니다... (아니었군요)
자신의 실력을 과신하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성공하면 좋은 운에 감사하고 잘난 척하지 말라고 합니다. ‘주식은 내가 자신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6장은 좋은 습관입니다.
좋은 습관은 성공을 위한 큰 힘이 된다
1일 1시간을 자신에게 쓴다
일상생활에서부터 ‘능력 범위’를 준수한다
중요하지 않은 것은 ‘No’라고 거절한다
‘탐욕’은 손해를 부른다
지식보다 인내와 냉정함이 중요하다
160-177p
좋은 습관은 성공에 큰 힘이 되며, 나쁜 습관은 인생을 무너뜨립니다. 건강을 챙기고 자신이 잘하는 일과 못 하는 일을 분명히 하고 그 안에서 움직입니다. 프랭클린 자서전같습니다.
7장은 의외로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법‘입니다.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곁에 두고, 존경할 만한 인물들과 일하며, 우수한 사람을 고용합니다.
나이불문 뛰어난 사람과 일합니다.
8장은 부자의 철학입니다. 단순한 부자가 아니라 ‘오래 행복하게 사는 부자’입니다. 부는 사회로부터 잠시 맡아둔 것이라 여기며, 자녀에게 전부 물려주지 않고 사회에 기부함으로써 긍정적 순환을 만듭니다. 절약하고 감사하며 행운이라 생각한디면 겸손하게 샬 수 있습니다.
가치투자 개념, 기업 분석 요령 등을 글로만 보면 머리 속이 점점 산으로, 숲으로 들어갑니다. 매 페이지 그림으로 숨쉴 수 있게 해주어 이해가 빠르고 직관적입니다. 읽는 시간보댜 서평쓰는 시간이 더 길게 된 좋은 그림책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