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한 삶을 위한 자신감 저축 - 하고 싶은 일을 해내기 위한 작은 시작
아리카와 마유미 지음, 윤경희 옮김 / 더페이지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단단한 삶을 위한 자신감 저축 검색
하고 싶은 일을 해내기 위한 작은 시작
아리카와 마유미, 윤경희 더페이지 2025-09

자신감은 뜬구름같은 정신세계가 아니었나요. 이걸 ‘저축‘할 수 있다니 흔히 보이는 자기계발이라 생각했습니다. 아닙니다. 저축이라는 말처럼 모든 분야에서 조금씩 모으는 방법들을 안내합니다.

저축의 핵심원리 10가지, 자신감있는 사람들만 가지고 있는 비밀 10가지, 자신감이 떨어지지 않는 관리법 9가지, 인간관계에서 저축하는 법 10가지, 멋진 인생으로 가는 비밀 8가지입니다. 모두 45개의 엄청난 비밀입니다.

자신감이 바닥인지 조금 있는지 아무 상관없습니다. 일단 해보는 겁니다. 요리하기, 외출준비하기, 운전하기, 엑셀 표 만들기, 영어로 인사하기 등으로 작은 성취를 느껴보라고 합니다. 이렇게 습관을 들이면 바로 7가지 특징이 발현됩니다. (이 7개갸 핵심원리 10개 중의 7개입니다)

매일 우리에게 들어오는 정보가 8만개인데, 그중 95%는 잠재의식에서 처리됩니다. 5%인 4천개(이것도 많은데요)만이 의식에서 해결합니다. 우리는 자동기계였습니다.

포인트는 ‘하기만 하면‘ 무조건 1점씩 더해진다는 점입니다. 잘했는지 못했는지, 과연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 같은 건 묻지도 따지지도 않으니 신경 쓰지 마세요.
26p, 움직이기만 해도 저축이 된다.
일단 한다, 10분만 해본다는 마음으로 계속 하여 습관으로 만드는 겁니다. 쉬운 이야기입니다.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천재라면 한두번 반복하면 해결할 일을 평범한 사람은 너댓번 하면 해결합니다. 평범해도 횟수를 늘리면 됩니다. 이렇게 1장에서 자신감은 너무 쉽다, 시작만 하면 된다, 그러면 계속 하게 되어 더 자신감이 증폭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바로 2장에서는 ‘자신감있는 사람‘의 비밀 10가지를 배웁니다. 그들은...
횟수가 중요하다,
작은 일도 끝까지 한다,
세상의 평가에 미련을 두지 않는다,
가슴이 시키는 일을 한다,
내 선택을 따른다고 합니다.
(10가지 중에 와닿는 다섯개만 추렸습니다)
뭔가 만트라처럼 자신감, 자신감이 울려 퍼집니다.

좋은 이야기가 나옵니다. 올해는 영어 공부해야지, 저녁에 30분 정도 걸어야지, 이제 건강을 챙겨야지 등의 마음이 작심삼일로 흐지부지된다고 하니다. (호오. 해결책이 있나보죠) 이렇게 되는 이유가 ‘지금의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는 인체의 호메오스타시스‘때문이랍니다. 의식은 변하고 싶다고 외치지만 무의식에서 ‘변하고 싶지 않아‘라며 반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 하지요.
해결책은 진입장벽을 극도로 낮춥니다. 책을 매일 읽으려고 한다면 하루 1페이지를 읽어도 한 것으로 치고 1점을 줍니다. 시작 단계에서는 점수가 아니라 실행에 중점을 둡니다. 하루 쉬어도 다시 시작합니다, 이런 습관들을 세트로 묶습니다,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이렇게 21일간만 하면 습관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저도 매일 108배를 해야겠다는 목표를 35년째 가지고 있습니다만, 아직도 습관으로 못만들었습니다. 하루 1배라도 시작해봐야겠습니다. 언젠가는 되겠죠.

3부는 자신감이 사라지지 않는 멘탈 관리법 9가지입니다. 관리법이라서 어떻게든 끌어올리는 방법들입니다. 지금에 집중하기, 부정적인 감정 가라앉히기,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실패에서도 의미 찾기, 지속할 만한 자극 만들기... 습관을 들이는 것처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틈새를 찾아냅니다.
살면서 한두번, 서너번 실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잘못, 실수, 손해, 상처, 배신, 채무 등의 실패인데 그것으로 ‘생각날 때마다 자신을 탓하며 죄책감에 시달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그 일의 의미를 단 한 가지라도 찾아내라‘고 합니다. 실패를 자신이나 남 탓으로 돌리는 것이 아닙니다. 탓하고 있는 동안 ‘마음이 정리되지 않을 뿐 아니라, 배울 점을 찾지 못한 채 실수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 인간 탓에 완전히 무너졌어 하며 원망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그 사람‘이 지금의 나를 덮쳐서 고통을 주는 게 아닙니다. ‘그 사람 때문이다‘라는 과거의 해석이 지금의 나를 이토록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이죠. 그러니 어떤 일에서든 ‘그 일이 있었던 덕분에...‘라는 의미를 꼭 발견해 보세요.
138p, 받아들이기 힘든 실패에서도 의미 찾기
맞습니다. 마음의 상처는 간직하고만 있으면 트라우마가 될 뿐이죠. 우리의 해석과 감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부 인간관계에서는 다가가기 힘든 상태를 진단합니다. 두려움, 부담감, 나자신, 용서, 거절, 마음, 다른 사람, 변화... 관계에서 조금 더 들어가기 힘든 이유들입니다.

5부는 자신을 믿는 8가지 비법입니다.

낙관적으로 구상하고,
비판적으로 계획하고,
낙관적으로 실행한다.
222p, 이나모리 가즈오
신중함과 대담함이 다른 부분을 차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