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지향성 - 성공한 사람들이 지키는 12가지 원칙
존 R. 마일스 지음, 임지연 옮김 / 오픈도어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성장지향성
성공한 사람들이 지키는 12가지 원칙
존 R. 마일스 (지은이), 임지연 (옮긴이) 오픈도어북스 2025-02-14

대충 흝어보는데 내용이 방대무시합니다. 무슨 정보와 지식이 이렇게 많은건가 하고 표지를 보니 ‘성공한 사람이 지키는 12가지 원칙‘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책 내용은 모두 17장입니다. 12개를 어떻게 17개에 넣었을까 놀라워하며 다시 보니 1부 사고방식 6개, 2부 행동방식 6개입니다. 그리고 3부 발전의 법칙으로 못하한 이야기를 붙였습니다. 마지막 압권은 ‘참고 서적‘입니다. 국내 번역과 미발매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도대체 저자 존마일스는 어떤 사람이길래, 책 속에서 유명인이 나오면 전부 아는 사람일까요. 팟캐스트로 700건 이상의 인터뷰를 통해 ‘의미있는 삶을 꿈꾸는 대중에게 실용적인 통찰‘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전부 자신이 인터뷰하며 만났던 사람들입니다.

전략 1은 나를 바꾸는 생각입니다. 준비운동단계입니다.
성장의 여정을 떠나기 전에 ‘목표 선언문‘을 작성해보고,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세부적으로 나눕니다. 진정성을 찾아내며 동기 보여를 통해 비전 보드를 만듭니다. 핵심은 길을 떠날 때 목표를 그리면서 자아를 표출할 수 있는 선언문이나 각오를 쓰고, 도우미로 영감을 주는 이미지와 명언의 보드판을 만드는 일입니다.
쉽지 않습니다. 어디로 갈지도 모르는데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전략 2는 브랜드가 되어라 입니다. 어떤 브랜드를 원하는지 비전 보드를 만듭니다. 나의 원칙과 가치관을 정의하고 브랜드의 이미지, 스토리를 만듭니다. 더 나아가 브랜드 소개문에 가치관, 전문성, 지향성을 포함하는 명확하고도 간결한 소개문으로 ‘목표 독자의 공감을 불러오고 경쟁자와 차별화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전략 3은 주변 환경 조성입니다. 나의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 관계, 상황을 목록화합니다. 가까운 인간, 주변 인물들을 분석하고 접촉을 줄일지, 기대치를 세울지, 거리를 둘 지를 (이것을 모기퇴치라고 부름) 설정합니다. 결국 필요없는 소모적인 관계를 멀리 하고 지지하는 관계를 만들어나갑니다.

전략 4는 내면의 잡음입니다. 지가 비판을 하는 상황, 사건, 작용, 영향을 찾아보고 기록합니다. 3가지, 부정적인 자신과의 대화에 반박하고, 자기 연민을 실천하며 외부의 너그러운 의견을 구합니다.

전략 5는 관점 활용하기입니다. 최근에 내린 결정이나 고민 중인 문제를 돌아보며 자신의 관점을 정리합니다. 성찰일기라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확증 편향에 저항하는‘ 것으로 자신의 의견을 계획적으로 노출시켜봅니다.

전략 6은 행동 패턴입니다. 과거에 주저했던 행동을 분석하여 ‘하나의 행동이 다음의 행동으로‘ 이어지는 행동 루프를 만듭니다. 그렇기에 작은 행동을 시작하면서 저항감을 극복하고 습관을 형성합니다. (이미 답은 행동하라고 정해져있습니다) 중간에 작은 성취를 축하하며 계속 방향을 조정합니다.

전략 7은 ‘불안 관리하기‘입니다. 왜 갑자기 불안이 나오나 했더니 성장지향으로 정신없이 달리다보면 불안이 걱정되는 거겠네요. 호흡법, 내적 대화, 시각화, 집중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중에서 내적 대화가 인상적입니다.

현재 직면하고 있는 과제나 문제를 선택한다.
부정적인 생각이나 자기 비판을 세 가지 적는다.
적어둔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이고 힘을 주는 문장으로 재구성한다.
난관에 부딪힐 때마다 긍정 문장을 반복해서 읊는다.
195p, 긍정적인 내적 대화

전략 8은 독창성 발휘하기입니다. 아이디어플로우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빠른 아이디어 구상을 장려하는‘ 양과 질을 포용하는 역동적인 과정을 하라고 합니다. 뒤의 수백권의 참고문헌에서 찾으니 ‘아이디어 물량공세‘라는 책입니다. 두 페이지로 책의 내용을 9단계로 정리해놨습니다.

전략 9는 핵심 가치로 경계 확장하기입니다. 마음 속 깊히 와닿는 가치 3가지 이상 찾으라고 합니다.
전략 10은 헹동하는 리더십의 실천입니다.
전략 11은 정원서형 리더십의 실천입니다.

전략 12는 의식적 몰입의 숙련입니다. 몰입은 그냥 집중해야지 하고 되는 것이 아니라 자아 성찰, 우선 순위, 분산 요소 파악... 그런 후에 지향적으로 집중을 합니다.

전략만 읽어봐도 12가지가 12가지만이 아닙니다. 세부가지로 뻗어가는 것이 수십 개의 느낌입니다. 서문에서 ˝30여 년동안... 이 책을 쓰는데 모든 것을 바쳤습니다˝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저자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이 책 한권에 쏟아부은 것만 같습니다. 두고두고 읽어야할 성공학의 결정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