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즐거움
최철용 지음 / ㈜소미미디어 / 2025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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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사업의 즐거움
최철용 (지은이) ㈜소미미디어 2025-01

1부 온라인 쇼핑몰 이야기

앞부분에서부터 ROAS가 나옵니다. (17p) 이거 독자를 너무 높게 평가하는건가요. 전혀 몰라서 찾아봅니다.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
ROAS = (해당 광고로부터의 매출 / 광고 비용 ) x 100
그런거였군요. 또 넘어가다보면 cpc도 나오는데 그건 아는 단어입니다.

1부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겪은 다양한 경험과 생존 전략을 말합니다. 네이버, 쿠팡 같은 대형 플랫폼 사이에서 어디에 붙어야 하는지, 수수료를 어디까지 인정해야 하는지 (저 기업은 끝도 없이 뽑아갑니다) 실질적인 정보가 나옵니다.

유출된 답안지 훔쳐보기
쇼핑몰의 전략은 고객들에게 모든 것을 보여줘야하니 그야말로 오픈북 시험입니다. 고객 리뷰들을 보면서 배워나갑니다.

매출 5배 키운 규칙 마법사
5일만에 1천만 원에서 5천만 원으로 매출을 올린 자랑입니다. 메타 광고, 규칙 마법사를 이용합니다. 냉정하게 성과 위주로 예산을 분배합니다. 잘 배워봐야지 하는 순간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 이후로 효율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네이버 vs 슬롯
슬롯이 뭔지도 몰랐는데... 네이버와 슬롯의 싸움이 벌어지고 있었네요. 18단계로 순서가 있습니다. 끝없는 전쟁입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마냥 쇼핑몰 상위에 오르는 전략이 화면 뒤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살아남으려면 검색 노출 원리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최적화해야 합니다. 힘든 세상입니다.

귀여운 쿠팡
제목은 귀엽다고 하지만 애증의 관계입니다. 저들은 돈을 내놓으라고 안달이고, 많이 팔리니 어쩔 수 없이 매달리며 따라갑니다.

쿠팡 제국에 밀리는 네이버 연합군
네이버와 쿠팡의 쇼핑 경험을 보면 압도적으로 쿠팡이 우승입니다. 네이버는 문제발생시 소비자가 책임을 져야합니다. 쿠팡은 손실을 판매사에 떠넘기지요. 결국 네이버도 판매자를 괴롭히면 될일일까요. 쉽지는 않겠습니다.

책을 쿠팡에서 산 이유
예스24에서의 괴로운 구입기가 나옵니다. 저도 저자처럼 예사를 10년 이상 이용했는데 저런 답답함을 아직도 견디고 있습니다. 쿠팡으로 가야할텐데 보너스, 쿠폰, 굿즈 등 괴로운 이유때문에 못가고 있습니다. 제가 가지 못하는 이유가 저자에게는 가야할 명분이군요.

책제목은 사업을 하는 즐거움인데 의외로 업무 관련하여 배울 점이 있습니다.
✔ 경쟁사를 철저히 분석하고 벤치마킹하라.
✔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따라해라.
✔ 쿠팡, 네이버, 아마존에 맞춰 팔아라.

2부는 본격 사업 이야기입니다. 사실 2부가 하고 싶은 이야기였습니다. 출근길이 설레는 회사가 나와 깜짝 놀랬습니다. 사원의 생각과 사장의 생각이 이렇게 다를까요. 생각했는데 나름의 소신이 느껴집니다.
신사업을 시작할 때는 뜨거운 열정으로 기분좋으나 조금만 진행하면 차가운 냉정으로 돌아서지요. 일 잘하는 직원도 구하기 어렵지만 기존 사업을 유지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끊임없이 신사업을 찾아서 실행하는 건 증요하다. 하지만 이보다 증요한 건 기존 사업을 더 단단하게 성장시키는 것이고, 이미 시작한 신사업을 튼튼하게 잘 키워 나가는 것이다. 우선순위 설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메뉴 122개를 가진 김밥천국 같은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135p, 신사업, 냉정과 열정 사이, 최철용
122개 메뉴란 말이 왜 이리 웃긴가요. 하지만 막상 사업을 해보면 실감합니다.

잠깐 방심하면 슬쩍 자랑을 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저렇게 몇십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사업을 해나가는 모습에서 배울 점이 많습니다. 거의 대부분 본받을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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