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업 - 날아가는 용을 타는 방법
하늘산 지음 / 힐링스쿨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마인드업
날아가는 용을 타는 방법
하늘산 (지은이) 힐링스쿨 2024-12

1장 시작하고 싶은 용龍에게

꿈과 목표가 있어야 시작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꿈을 찾아가는 여정이 인생입니다. 애매하지만 그럴듯합니다.
죽음을 생각하면 없던 의욕이 생깁니다. 죽는 시기를 기한을 두라고 합니다. 3개월 후 죽는다고 정하면 (진짜 죽으려나요) 아쉬움없이 도전할 수 있습니다.
결정 장애가 계속 되면 강박, 눈치 보기, 완벽주의로 변합니다. 부족하더라도 결정을 내려보라고 합니다.
기운공책!이 재미있습니다. 기도, 운동, 공부... 책은 책략? 책상? 뭘까 하고 넘겨보고 ‘책‘입니다. 꾸준하게 책을 읽으라고 합니다. (기왕에 두글자인데 도서라고 하면 좋지 않을까요. 기운공도)
날새롬, 날새김, 꿈꾸기, 초월명상 등 다양한 기법으로 꿈을 시작하게 도와줍니다.

2장 성공하고 싶은 용龍에게

꿈을 찾겠다는 마음을 먹으면 바로 성공으로 달려갑니다. 버기버기가 나옵니다. 버리기, 기도, 버티기, 기회입니다. (재미난 말장난을 좋아합니다) 고통을 버리고, 용기를 달라고 기도합니다. 시간 속에서 버티다가 기회를 잡습니다.

늘 바쁘게 일하는 일벌이 되시겠습니까?
유사시에 적과 싸우는 병정벌이 되시겠습니까?
아니면 장차 여왕벌이 되시겠습니까?

저는, 양봉하는 주인이 되렵니다.
84p, 진정한 프로가 일하는 법, 하늘산
3개의 선택에서 고민을 했습니다. 다른 선택을 하면 되는 거였습니다.

잠재력을 깨우는 마법공식이 나옵니다.
1. 언제나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하라
2. 사람들은 도움이 된다.
3. 당신은 생각보다 유능하다
4. 변화하기에 너무 늦은 때는 없다.
85-86p, 마법 공식, 하늘산
전혀 관련이 없는 듯한 말들인데 깊이가 있습니다. 천지인에 시기時까지 합쳐진 공식입니다.

주식에서 손실을 볼 것같을 때 더욱 위험한 선택을 한다고 합니다. 맞습니다. 그래서 마이너스에서 올라오지 못하는거죠. ‘가는 사람은 잘 보내는‘ 마음을 먹어야 겠습니다.

3장 마음 공부하는 용龍에게

꿈과 성공을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마음공부가 니옵니다. 이게 뭘까요. 부자는 마음을 신경안쓸것같지만 그래도 읽어봅니다.
불안, 걱정, 부정적인 마음의 바닥 (바닥일까요, 마음에 어딘가에서) 에서 헤엄쳐 나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엇을 하면 좋아질까요.
일에 집중하기, 명상하기, 기도하기, 책읽기, 글쓰기, 수다떨기, 맛난 음식 먹기, 여행하기, 운동하기, 만보 걷기, 영화 보기, 음악 듣기, 잠자기 입니다.
저자의 취미생활을 이야기하는 것같지만 하나라도 집중하면 공허함에서 벗어날 수가 있겠습니다.

4장 인간관계로 힘든 용龍에게

마음을 조금이라도 충전을 했으면 다음은 인간관계입니다. 저자의 친구관리 방법을 줄줄 나열한 느낌입니다. 그중에서 프랭클린의 일화가 흥미롭습니다. ‘자기를 지독하게 싫어하는 라이벌‘에게 소장하고 있는 희귀본을 빌려달라고 부탁합니다. 책을 빌려준 (부탁을 들어준) 상대는 갑자기 악의를 가진 마음에서 빌려준 호의의 행동이 모순이 되어 조화를 찾아 좋아지게 됩니다. 곰곰히 생각해볼만한 좋은 일화입니다.

운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198p, 유향
문장이 좋아 다시 보니 각장의 시작에 이런 감동적인 문구들이 있습니다.

5장 행복하고 싶은 용龍에게

용서란 ‘과거에 분노했던 나 자신과 화해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대목에 참으로 감탄했습니다. 중국의 소설가 모옌의 일화(206p)에서 나옵니다. 어디에서 이렇게 적절한 일화를 가져오는지... 저자가 독서를 많이 한 것같습니다. 아. 기운공책이지요.

다 읽고나서 보니 저자의 필명이 하늘산이네요. 주역의 천산둔괘에서 가져왔나봅니다. 괘이름으로 필명을 만들다니 멋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