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브랜드가 살아가는 법 - 4 가지 유형으로 찾는 끌리는 브랜딩 안내서
한지인 지음 / 찌판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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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브랜드가 살아가는 법
4 가지 유형으로 찾는 끌리는 브랜딩 안내서
한지인 (지은이) 찌판사 2024-10-10

브랜딩과 마케팅이 다른 거였습니다. 같은 것을 다르게 상황에 따라 쓰는 것이 아닐까 했는데 아닙니다. 마케팅은 수익을 높이는 일이고 판매제품의 필요성을 설득합니다. 브랜딩은 사업의 정체성을 밝히는 일이고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구현합니다. 읽고 보니 다른 분야였습니다.

그래서 브랜드에 대해 생각해볼 항목들을 정리해줍니다.
핵심 아이템은 무엇인가?
좋아하는 선망하는 브랜드는 무엇인가?
나는 어떤 성격의 사람인가?
좋아하는 브랜드 대표의 성격은 어떤가?
위 브랜드 대표와 나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가?
내 성격의 장점은? 사람들은 어떤 장점을 인정하는가?
내 브랜드는 내가 좋아하는 것인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인가?
62-63p
이렇게 정리를 한 후에 브랜드의 성격과 메시지, 뾰족함을 만들어갑니다.

1, 2장은 넓게 브랜딩을 이야기하고 핵심은 3장입니다. 제일 분량이 많고 핵심 유형이 나옵니다. 능력추구형, 이익추구형, 인정추구형, 몰입추구형. 4가지가 있습니다.

능력추구형은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똑똑한 브랜드‘입니다. 해야할 일은 브랜드의 의도를 언어로 세상과의 연결 지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똑똑한 브랜드는 하류의 원인을 상류에서 찾아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다고 합니다. ˝왜?˝라는 질문을 다섯 번을 반복하면 해결책이 나온답니다.

토스나 슬랙은 자기 만의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1. Don‘t make me think 생각하게 하지 말라
2. Make it memorable 기억에 남도록 하라
3. Be compelling 설득력을 가져라
4. Be approachable 접근하기 쉽게 하라
5. Respect our readers 독자를 존중하라
148p, 슬랙의 5가지 원칙
이런 원칙들이 좋습니다. 그대로 복사할 것이 아니라 만들어야겠습니다. 웬지 될성싶은 기업은 이런 철학이 있습니다. (성공한 후에 만드는 것이 아닐까요)

이익추구형은 ‘실용과 효율의 수완 좋은 브랜드‘입니다. 가성비, 효율, 수완, 영민함, 신뢰까지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이익추구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네요. 가성비도 없고, 수완은 부족하며 영민, 신뢰도 빈약합니다. 이런, 마음만 이익추구였습니다) 이익추구형은 적합한 플랫폼을 잘 찾아갑니다. 핵심제품 하나를 바탕으로 실용성을 따지는 고객들이 모이고 단기간에 폭발적인 성과를 냅니다. (들을수록 멀어지는 유형입니다. 그럼 난 뭘까)
싱잉볼을 파는 요가니크, 선물하기를 잘하는 논픽션, 튀르키예 디저트를 파는 타틀르, 기억에 남는 커피를 파는 파스텔커피... 등이 이익추구형(?)인가 봅니다.

인정추구형은 ‘관계를 통해 성장하는 친근한 브랜드‘입니다. 고객을 쉽게 초대하고, 연결을 잘하여 세계관, 생태계를 키워갑니다.

몰입추구형은 ‘스스로 빠져드는 집중하는 브랜드‘라고 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니 이 일이 돈이 될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혼자 즐기던 재미에서 경험을 통해 전하고 싶은 영역으로 확대되고 장기적인 미래로 연결하고 싶어합니다. 지금의 즐거움과 미래의 모습을 연결하는 필요가 있어야 합니다.

앞부분에 재미로 알아보는 4가지 유형을 만들어 도표화하고 본문의 주요 내용이 4가지 유형입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제품을 런칭하여 유통, 판매, 확장하다보면 결국 이 4가지 방식을 요리조리 다 사용해야 할 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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