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혁신 바이블 - 아날로그 기업은 인공지능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는가
토머스 H. 대븐포트.니틴 미탈 지음, 임상훈 옮김,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감수 / 더퀘스트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혁신 바이블
아날로그 기업은 인공지능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는가
토머스 H. 대븐포트, 니틴 미탈 (지은이), 임상훈 (옮긴이),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감수) 더퀘스트 2024-08-16

미래는 뭐라 해도 AI가 반드시 등장할 것같지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24년 여기에 투자하는 총액이 2,000억 달러(272조원)이라고 합니다. 왜들 그렇게 달려가는 걸까요. 그것밖에 길이 없는 건가요. 책을 읽으면 비밀이 밝혀질까요.

1장은 AI 추진 기업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설명합니다.
지도, 비지도, 자기지도, 강화 학습, 신경망, 딥러닝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 규칙 엔진, 자동화, 음성 인식, 자연어 이해 및 생성이 AI 기술입니다. (정의와 설명을 읽어봐도 우리 회사에서 할 것이 전혀 없습니다)
빅테크 기업이 아닌 아날로그 기업에서 AI를 도입하면 어떤 잇점이 있을까요? 실행 속도 향상, 비용 절감, 복잡성 이해, 고객 참여 혁신, 혁신 추진, 신뢰 강화가 가치를 창출하는 지렛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중국 핑안은 AI 시스템이 미술과 음악을 만들면 좋겠다고 하여 머신러닝 시스템을 훈련하여 그림, 음악, 시를 창작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인도 디지뱅크는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을 모니터링하여 모바일앱 사용에 어려움을 겪으면 개입하는 챗봇을 개발했습니다.

2장은 인간의 측면입니다. 리더십, 행동, 변화입니다. DBS은행의 피유시 굽타가 사례로 나옵니다.

굽타는 직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AI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직원 중 한 명이 아마존웹서비스의 딥레이서 리그 시뮬레이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딥레이서 리그는 일종의 자율주행 자동차 게임으로 기계를 가르치는 동시에 머신러닝 모델을 설계하고 구현아며 강화 학습 알고리즘 사용 방식을 배울 수 있다. DBS는 2020년에 이를 이용하여 3,000명에 달하는 직원을 교육했다.
65p
회사에서 게임을 하라고 했다는 거네요. 교육용 게임인가 봅니다. 아마존에 찾아들어가보니 뭔가 자동차를 프로그램하여 달리게 하는 것같은데, 이용요금으로 시간당 혹은 바이트당 비용을 받습니다. 시작은 무료이고 당장 돈이 들어가는 것은 없다고 하는데 영상에는 다들 그럴싸한 장난감 자동차를 굴리고 있습니다. 뭐가 뭔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무슨 장학금 제도도 있어, Vilija Vainaite는 장학생 인터뷰도 합니다. (이건 다른 세상 이야기인가 봅니다)

3장은 AI를 비즈니스에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를 보여줍니다. 엔비디아의 AI 시스템 메가트론이 ‘당신의 조직에 AI 전략이 없다면 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의미‘라고 경고합니다. (메가트론은 천사의 이름아닌가요. 저작권은 피해가나 모르겠습니다)

전략 모델 1 : 새로운 것의 창출 ; 자율주행차, 금융자산관리, 의료서비스, 개인건강 서비스
전략 모델 2 : 운영 혁신 ; 개인 맞춤, 매장 공간 최적화, 자체 브랜드 확장, 스마트 가격 책정,
전략 모델 3 : 고객 행동 유도 ; 신용점수, 모니터링
89-121p
이렇게 분류하니 조금 알아먹을 것같습니다. 새로운 것을 만드느냐, 혁신을 가져오느냐, 고객을 조정하여 가치를 창출하느냐의 변화입니다.

4장은 기술과 연결되는 데이터입니다. 데이터는 클라우드 기반에 있고, 기계가 판독 가능해야 하고, 내부 및 외부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중앙 집중화되어 있고 팀 구성원이 관여할 수 있으면 좋다고 합니다. AI가 이용할 수 있게 편집해놓는거죠.

5장은 역량입니다. 저성과자에서 초보자, 개척자, 혁신자를 넘어 최종 AI 추진자까지 가면 된답니다. 쉽지 않은 길입니다. 핑안, 스코샤은행, 프로그레시브, 앤섬 등이 엄청난 AI 시스템을 확용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6장은 AI 도입 기업의 사례 분석입니다. 마지막 7장은 AI로 가는 네 가지 경로를 설명합니다.

다 읽고 나도 여전히 왜 저렇게 AI에 목을 매는 건가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시작 부분에 감수자가 그 이유를 네 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1. AI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
2. 비즈니스 재설계에서 AI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3. AI 기술 도입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4. 기술만큼 중요한 것이 조직 구성원에 대한 변화 관리다.
9-12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