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뇌는 나이 들지 않는다 - 마인드맵 창시자 토니 부잔의 두뇌 사용 설명서
토니 부잔.레이먼드 킨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이야기입니다. 마인드맵이라는 것이 우리나라에도 유행하여 저도 학교 다닐 적에 이걸 배워보겠다고 어딘가의 학원을 찾아간 적이 있습니다. 그게 30년 전 일인데 토니 부잔은 1974년에 마인드맵을 발표했습니다. (1942-2019로 얼마전에 가셨습니다) 창시자답게 표지 디자인도 ˝늙지않음˝을 마인드맵으로 꾸몄습니다. 평범한 도표나 그림이 아니라 마인드맵으로 표현하니 정말 늙지 않는 비밀이 있을 것만 같습니다.

이 책을 만들게 된 3가지 목적부터 설명합니다.
1. 인구 고령화가 문제인데, 이를 명쾌하게 해결하고 자신의 문제임을 즉시 인식할 수 있게 한다.
2. 뇌를 자극하고 건강하게 살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3. 노년기의 성취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14-15p
한 가지만 해도 두근거리는데, 세 가지나 해결하겠다고 합니다. 과연 책을 다 읽으면 나이따위는 숫자에 불과한거야 하고 시원하게 웃을 수 있을까요.

모두 14개의 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책들이 한두개나 조금 더해서 서너개의 주제를 잡고 길게 늘리는 경향인데 14개의 아이디어를 주면 고마울 뿐입니다.

1장은 뇌의 무한한 잠재력입니다. 뇌의 무게는 기껏해야 설탕 한 봉지 정도로 인간 체중의 2%에 불과한다. 우리 몸에 들어오는 에너지의 20%를 사용합니다. 이건 무슨 법칙일까요, 2002 법칙인가요. 에너지의 20%를 사용하는데 고작 2%밖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머리의 크기를 생각하면 인간의 몸에서 10%는 차지할 것같습니다)
하여튼 베토벤, 괴테, 셰익스피어, 다빈치, 미켈란젤로, 브람스, 미마르 시난 등의 최고 작품이 노년에 쓰여졌다고 합니다.

2장은 기대수명입니다. 담배를 끊고 술을 줄이고 건강검진을 받으라고 합니다. 흐음, 평범하네요.

3장은 기대수명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마인드매핑을 열심히 하라고 합니다. 그게 맞긴 하겠지만 창시자가 이야기하면 뭔가 종교집단의 전도같은 느낌으로 들립니다. 그래도 멋진 말이 나옵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을 기억하라.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것을 쉽게 배울 수 있다!
82p
맞는 말인것같습니다. 저도 매일 책을 한권씩 읽겠다고 마음먹은 것이 일년전인데, 처음에는 2주에 한권을 겨우 읽었습니다. 이게 백권, 이백권 넘어가니 하루 한권은 우습게 읽습니다.

4장은 뇌의 잠재력에 댛해 말합니다. 건강하게 늙은 뇌는 젊은 뇌처럼 활동적이라고 합니다. 뭐, 연구결과가 그렇다고 하니 믿어야죠.
저자가 지난 10년간의 연구로 만든 학습방법을 알려줍니다. TEFCAS입니다. 시도, 사건, 피드백, 확인, 조정, 성공입니다. 이거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성공하든, 실패하든 ˝사건˝으로 이해합니다. 실패를 하면 감정이 개입되는데 이걸 사건으로 감정과 분리합니다. 멋집니다.

5장은 자기도전입니다. 생쥐실험연구로 자극이 있는 환경에서 뇌가 더 커지고 신경세포, 뉴런도 15% 컸다고 합니다.

6장은 최고의 뇌를 만드는 방법인데 5장, 10페이지로 끝납니다.

7장은 성생활, 8장은 음식, 운동, 건강입니다. 9장은 놀랍게도 마인드 맵을 활용합니다.
10장은 늙어서도 변치 않는 천재들의 특징을 이야기하면서 마인드맵으로 그들의 자질을 그려보고 얻게 된 교훈을 삶에 적용하라고 합니다.
11장은 기억력입니다. 기억력을 훈련하면 능력이 늘어납니다. 뇌의 능력은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다 읽고나니 뇌는 나이들지 않는다는 건 알겠는데 해야할 일이 참 많습니다. 아. 그냥 나이들게 놔둘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배움을 멈추지 말아야겠다는 깊이 이해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