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팔리는 스토리 마케팅 기술 100 - 사람의 마음을 100% 움직이는 공감의 브랜딩 무조건 팔리는 마케팅 기술 시리즈 2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최지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책의 구성으로 50개에서 70개의 글로 정리합니다. 그런데 책의 제목에 100이 들어가면 내용이 적을까 걱정이 됩니다. 300페이지 가량되는데 100가지나 되는 내용을 다루려면 개당 3페이지 이내로 끝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너무 내용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하면서 책을 읽어갑니다.
역시 걱정했던 것처럼 한대목을 두페이지 내지 3페이지로 정리합니다. 그런데 짧지만 임팩트가 있습니다. 한편 한편이 상당히 깊이가 있습니다. 우선 소제목들이 좋습니다.

1장은 ˝내 이야기라고 생각하게 만든다˝입니다.
사람의 감정을 뒤흔드는 건 언제나 이야기다.
스토리는 창조하는 게 아니라 발견하는 것
사람들은 엣날부터 이야기를 좋아했다.
비즈니스에서 스토리는 항상 목적이 있다.
스토리에는 주인공이 필요하다.
18-37p

각각의 내용은 명조와 고딕으로 분류하고, 마무리로 스토리기술과 ‘꼭 알아두기‘로 짚어줍니다. 한장(두페이지)로 정리했다고 내용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중얼중얼 잔뜩 몇백페이지로 쓰고는 결국 하고 싶은 것은 스토리였구나 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하지만 또 그런 책을 읽게 되면 ‘이렇게 몇백페이지로 한가지 이야기를 쓰는 내공이 대단하다‘고 칭찬할테죠)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남들도 다 하는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오히려 숨기는 맥주 회사의 이야기는 재미있습니다. 이런 일화는 좋네요. 당연한 내용을 포장하는 기술입니다.
순무를 팔면서 치바산을 강조하고, 샐러드에 사용하면 좋아요, 그냥 먹어도 맛있어요 해봐야 그건 이성에 접근하는 하수입니다. ˝마치 복숭아처럼 달어서 ‘복숭아 순무‘라고 이름 붙여 판매합니다‘는 감정을 자극하여 반응을 이끌어낸 사례입니다. 복숭아 순무라니, 먹어보고 싶습니다.

2장은 돈안들이고 써먹는 기술입니다. 스토리의 황금률이 3가지 있답니다.
1 무언가 부족하거나 빼앗긴 주인공
2 주인공이 어떻게 해서든 이루려고 하는 어려운 목표
3 극복하며 나아가야 하는 갈등, 방해요소, 라이벌.
49-50p
웹소설도 아니고 제품에 무슨 방해와 라이벌인가 생각하지만, 바로 고급기술로 보충해줍니다. 감정이입, 이미지공유, 전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전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면 사라지겠죠. 할 수 있는 이야기는 다 해야 합니다.

3장은 스토리 브랜딩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고객과의 접점이 없으면 남남이죠. 스토리를 사용하여 계속 빛나게 해야 합니다.
브랜딩의 3가지 화살이 있습니다. 신념, 차별 포인트, 상징적 에피소드입니다. 읽고나니 당연한 건데 그전에는 생각못했습니다. 생각만 하면 되는 부분이라 더욱 좋습니다. 더욱 멋진 표현이 나옵니다.

왜 과거의 스토리로는 스토리 브랜딩을 할 수 없을까?
소설이나 영화라고 생각해보자. 안전한 곳에 있는 주인공이 과거의 영광을 아무리 떠들어봐야 우리는 감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미래의 스토리‘가 중요하다.
가슴 설레는 스토리는 먼저 주인공이 새로운 미래를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가지고 이야기하면서 시작한다.
88p
멋진 생각입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다 늙은 노인이 과거의 찬란한 영광을 이야기하는 것도 재미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의 영광과 미래의 방향을 연결해야 한다로 보완하기는 합니다.

4장은 성공사례입니다. 제일 분량이 많은 부분입니다.
달걀, 우유, 견과류 알레르기를 피한 알레르기 대응 빵은 고객의 요청으로 시작했습니다.
중년 여성이 피트니스에 가기 싫은 이유가 남자, 화장, 거울입니다. 이 3가지가 없는 여성전용 피트니스를 만듭니다.
100가지가 넘는 빵에서 오직 하나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크림빵‘만을 만들어 성공하고 해외도 진출합니다.
용기를 내어 하나의 상품만 홍보하여 경쟁 영역을 좁혀보는 비치 샌들도 있습니다.
모나카에 이름을 할복모나카로 붙였는데 사죄용 선물로 인기를 끕니다.
연근 농가에서 태어난 삼형제가 연근 삼형제로 연근을 팝니다. 이들이 파는 것은 연근이 아니라 연근을 수확하는 사람, 모습을 파는 겁니다.

아무리 레드오션의 상품이라도 아이디어를 내면, 스토리를 만들면 살아남을 수가 있는 겁니다. 뭔가 저자가 ˝이봐, 스토리는 만들어봤어? 백가지나 있다구. 아무거나 시도해봐˝하는 느낌입니다.

마지막의 참고문헌이 재미있습니다. 지루하게 논문의 제목과 분류가호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책이나 방송의 영상, 잡지의 기사 제목들을 열거합니다. 이것들만 봐도 뭔가 생각들이 연결되어 더 찾아보게 만듭니다.
다 읽고보니 백가지가 버릴 내용이 없습니다. 하나씩 몰래 외워서 마치 내가 생각한 것처럼 써먹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