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의 구조 -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겐마 아키히코 지음, 이승현.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으로 이해하는~˝ 성안당의 시리즈입니다.
세상이 점점 종이에서 전자책으로 가는 시대입니다 이럴 때 종이책은 뭘 해야 살아남을까요 이렇게 모든 페이지마다 그림으로 보여 주는 거는 아직 이북으로는 쉽게 따라하기 힘든 편집이죠
하드 커버나 가죽표지로 한다든가, 편집을 고급스럽게 한다든가, 그림들을 가득 넣은 종이책은 아직 살아남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종이책으로 훌륭하다고 생각했는데 구독 도서에 들어가 보니 성안당의 그림으로 이해하는 시리즈들이 상당히 많이 나와 있습니다. 핫 이게 어떻게 된 걸까? 다시 보니 전부 PDF이긴 합니다. 아무리 스캔을 잘 해도 아직 epub로는 이 느낌을 살릴 수가 없죠.

모든 내용은 한장, 두 페이지에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왼편에 내용이 굵은 글씨, 강조칼라, 핵심 메모, 키워드로 정리되고, 오른편에 상하 2단 그림으로 되어 있습니다. 딱 눈에 보이는 대로 이해가 됩니다.

궁금한 (저만 궁금하나요) 호흡기 관련한 정보가 가둑합니다.
간략한 정의가 좋습니다.
호흡은 산소를 흡입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과정.
혈액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한다.
코와 입은 인두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당연한 건데 왜 기관과 식도가 연결되어 하나로 되어있는지 신기함을 다시 확인합니다.

1장 호흡기의 기본은 호흡이 움직이는 경로를 설명합니다.
2장 호흡기의 구조는 명칭과 정의를 분명히 합니다.
3장 기전은 환기량, 폐활량, 가스 교환, 산소해리곡선 등 호흡이 참 많은 일을 하는구나를 배웁니다.
4장 증상은 호흡 이상, 재채기, 기침, 가래, 청색증, 천명, 쉰목소리, 코골이까지 관련 증상들을 이해합니다.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원리를 읽으니 다소 이해가 쉽습니다.

매일 밤 코를 고는데, 그것이 몇 년째 계속되고 있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코골이의 원인은 비만, 편도 비대와 아데노이드, 작은 턱, 앙와위(배와 가슴을 위로 하고 반듯이 누운 자세) 수면 습관 등을 들 수 있다. 잠을 자면 온몸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목 주위의 근육도 이완된다. 이때 반듯이 누워 자면 혀뿌리가 밑으로 처져(혀뿌리의 침하) 인두를 막는데, 공기가 그곳을 통과할 때 코골이가 생긴다. 더욱이 음주나 피로가 겹치면 코골이는 더 심해진다. 이러한 코골이는 옆으로 눕기, 감량, 편도 비대 등을 치료하면 경감되기도 한다.
이런 원인으로 코를 고는 사람의 경우, 이따금 호흡이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을 수반하기도 한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질 좋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낮에 심하게 졸려 일과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코골이는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생활습관병과도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0p

5장 호흡기 검사에는 도대체 알 수 없는 병원의 이상한 검사들을 왜, 어떻게 하는지 나열되어 있습니다.
마지막편 6장에는 폐와 관련된 질병들이 전부 망라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이렇게 많은 질병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폐결핵, 폐렴, 폐암, 폐쇄성 폐질환, 간질성 폐질환, 폐고혈압, 폐부종... 읽다보니 상당히 무서운 질병입니다. 2장 말미에 담배를 꼭 끊어야 한다는 칼럼을 다시 상기시켜주는 대목입니다. 얼마 안되는 분량으로 폐 관련 정보를 전부 섭렵한 듯한 기분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