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콰이어트 리더십 - 섬세하게 이끌고 강력하게 성과를 내는 내향형 리더십 4단계 성공 전략 ㅣ 현대지성 리더십 클래스 2
제니퍼 B. 칸와일러 지음, 이한이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2월
평점 :
내향형인 사람이라면 정말 도움이 되는 생각이 가득합니다. 보통 내향형이 ㅇㅇ보다 낫다, 내향형이 우월하다 등의 의미없는 충고라면 피곤하기만 하죠. 오직 실질적인 지침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원들을 이끄는 법, PT하는 방법, 회의, 네트워킹, 대화, 상사를 대하는 법까지 있습니다.
팀을 잘 이끌려면 제일 먼저 자신부터 파악합니다! (너 자신을 알라 인가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솔직하게 터놓습니다. 일대일대면으로 팁원들에게 도움을 주는 관계를 구축합니다. 그러고보니 저도 모두 모아놓고 하는 것보다 일대일로 면담할 때가 더 진행이 빨랐던 것같습니다.
두번째는 프리젠테이션입니다. 내향형 인간은 발표석에 설 때면 정말 피가 마르는 순간이죠. 준비과정에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1 자료를 준비한다
2 당신 자신을 준비시킨다
쉽네요. 항상 더 많은 자료를 준비하다가 시간내로 다 말하지 못하기도 하고, 오히려 준비한 자료조차 이야기못하기도 합니다. ˝당신 자신을 준비시킨다˝는 딱 맞는 충고입니다.
자신을 준비시키기 위해 (시킨다는 표현이 자신을 내부에서 외부로 투영하여 보는 것같아 좋은 표현입니다) 네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2 숨을 크게 들이쉬었다 내쉬기
3 성공을 이미지화하기
4 자기만의 의식을 만들기
118p
머리 속에 부정적인 생각이 있으면 말이 안나옵니다. 이 말을 할까, 저 말을 할까 전부 부정적인 기분으로 되돌아갑니다. 간단한 생각인데 그것을 습관처럼 만들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자기만의 의식을 갖는 것도 유효한 조언입니다. 미리 회의실을 가보거나 스트레칭, 이완작업 등으로 자신만 알고 있는 행동을 의식처럼 만듭니다.
회의를 할 때도 4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 건 내향형이단 외향형이든 중요해보입니다.
목적을 분명히 하라
회의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라
쉽게 참여하게 만들어라
앉을 자리를 파악하라
134p
내가 왜 회의에 들어가야 하냐는 의문을 제기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보통 습관처럼 부서별 회의면 모든 구성원이 들어가서 자리를 빛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엇을 할 것이냐, 어떤 부분을 제안할 것이냐를 생각하고 들어가는 것과 그냥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천지차이겠습니다.
자리를 파악하는 것도 참여의 의지입니다. 그저 안보이는 자리에 앉는 것은 어딘가의 관공서 교육인거죠.
네트워킹도 중요합니다. 상호 이익을 위한 관계 맺기입니다. 관계에는 사적인, 공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5가지 조언이 있습니다.
목적을 파악하라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 판단하라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판단하라
질문을 준비하라
SNS전략을 세워라
157p
내가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받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안다는 것이 멋집니다. 보통은 무작정 생각없이 움직이죠. 한마디로 생각하고 움직여라 입니다.
거기에 커뮤니케이션, 윗사람과의 관계 맺는 방법까지 내향형 인간이라면 전혀 없는 부분들을 충분히 보강해주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재미있으면서 방향이 보이는 좋은 독서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