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지식포럼 인사이트 2024 - 테크노빅뱅: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선 인류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12월
평점 :
해마다 이런 종류의 포럼을 중계하는 책이 출판됩니다. 아싸여서 포럼에 참석하지 못하는데 이렇게 전체 내용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나오니 정말 좋습니다. 실제로 참여하더라도 연속되는 강연과 발표 등으로 전부 들을 수는 없겠지요. 그러니 출판된 책이 더욱 값지게 느껴집니다.
내용도 엄청나게 풍부합니다. world knowledge, 세계지식입니다. 2000년부터 시작해서 24회차입니다. 지난 역사를 들춰봐도 재미있을 것같습니다.
서문에 주제를 정하는 회의 이야기가 재미납니다. 챗GPT에서 시작해서 양자컴퓨터, 반도체까지 다루는 테크놀로지를 아우르자고 결정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정말 그것들이 제일 큰 화제거리죠.
1장에서 샘 올트먼이 시작하고 스티브 위즈니악이 나옵니다. 대담을 네이버의 최수연이 같이 합니다. 뭔가 화려합니다. 각각의 대담들을 시작에 한페이지 분량으로 요약정리해주고 내용들을 풀어줍니다. 같은 이야기를 다른 방식으로 보는 느낌입니다.
100년전에 나왔다는 양자물리학도 어려운데 양자컴퓨터가 나온답니다. 둘다 어렵습니다.
1장의 말미에 인터뷰로 내용을 보강힙니다. 미처 강연을 못들은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같이 느껴집니다.
2장은 로봇입니다. 공장, 농장을 넘어 인간과 협동하는 다양한 모습이 그려집니다. 로봇도 발전하지만 인간도 발전합니다. 수명 150년 시대를 이야기합니다.
하루에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을 8~10시간으로 제한하고, 특히 잠들기 3, 4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금지해보세요. 잠을 잘 자는 것은 물론 다음 날 에너지가 샘솟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체중 감소는 덤입니다.
사친 판다, 133p
따라 하기 쉽네요. 그게 150년을 사는 비밀일까요. 잠들기 전에 야식을 먹으면 맛은 있지만 분명 다음날 미친듯이 피곤한건 맞습니다.
3장은 의외로 민주주의입니다. 전쟁과 패권 다툼, 세계가 항상 시끄러웠습니다. 저마다 이유가 있습니다.
4장은 리스크인데, 기회와 위협 두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그렇죠. 뭐든지 기회가 되면서 위협이 되는 거겠죠.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이 뱅크런 사태로 이틀 만에 파산했답니다. 그때 충격을 받았는데 그게 디지털; 시대의 SNS로 인해 빨라졌다고 합니다.
마지막 페이지에 지난 24년간의 포럼 요약이 나옵니다. 빌게이츠, 젝 웰치, 조지 소로소, 콜린 파월, 토니 블레어... 쟁쟁한 인물들의 방문했었네요. 멋집니다.
#인사이트 #미래
#세계지식포럼인사이트2024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