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 싱킹 - 어려운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는 스마트한 사고 전략 15
베르톨트 건스터 지음, 김동규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립 싱킹
어려운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는 스마트한 사고 전략 15
베르톨트 건스터 (지은이), 김동규 (옮긴이)
세종(세종서적) 2023-04-30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할까?라며 질문을 던집니다. 아닌거죠, 책표지에는 어려운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는 15가지 비밀을 전수하는 것처럼 해놓고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러니 질문의 이유가 있습니다.
해결책이 없는 문제라면 뭔가 해보려고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해결책이 존재하는 문제라면 뭣하러 걱정하며 시간을 낭비하는가!라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문제는 항상 두가지죠. 해결할 수 있느냐, 없느냐.

살다보면 꼭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소한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문제의 연속이지요. 저자 베르톨드 건스터는 문제를 원초적인 에너지로 이해합니다. 형태가 정의되지 않는 욕망으로 정의합니다. 시작부터 발상의 전환이 좋습니다. 문제가 생기기를 걱정하지 말고 해결할 생각에 기뻐하는 것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바꿀 수 없는 일에 막대한 에너지를 쏟고 있습니다. 전함이 앞의 불빛을 보고 계속 비키라고 하는데 상대는 등대였습니다. 바꿀 수 없는 일은 있습니다.
사람들 간의 갈등 중 69%는 절대 바뀔 수 없는 일 때문에 발생한다는 심리학적 연구가 있다고 합니다. 다들 안되는 것을 바꾸려고 합니다.

바꿀 수 없는 것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이 플립 싱킹의 첫단계입니다. 이 것을 실천하는 방법도 안내해줍니다.

1. 잠들기 직전에 10분간 한 챕터를 읽는다.
2. 이 책은 플립 싱킹의 원리, 방식, 통찰력을 알려준다. 직접 경험해보라
3. 자기 전에 읽으면 무의식에서 공부가 된다. 틈틈히 읽어라.
4. 지금 당장 읽어라.

문제가 일어났을 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네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이 4가지 질문은 플립 싱킹을 완성시키는 질문입니다.

1. 문제가 무엇인가?
2. 그것이 정말 문제인가?
3. 내가 문제인가?
4. 문제가 목적이 될 수 있는가?

간혹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계속 똑같은 질문만 던져 쳇바퀴를 돌 때가 있습니다. 대답없는 질문만 반복하면 결론은 안나고 답답하기만 하는데 이 4가지 질문이 괜찮습니다. 문제를 진행하게 하는 질문입니다.

지금까지가 거의 서문입니다. 플립하는 생각을 하게끔 유도하는 단계였습니다. 2부에서 본격적인 전략이 나옵니다.

1전략은 인정입니다. 상황을, 현실을 인정하고 경청합니다. 불만이나 불평을 일단 들어줍니다.

2전략은 방치입니다. 이건 미루는게 아닌가 했는데 여유를 주자는 생각입니다. 새로운 기회나 아이디어가 나올 때까지 딴짓을 하면서 냅둔다고 합니다.

3전략은 선순환입니다. 잘되는 것들을 계속 쌓아가는 겁니다. 이게 왜 플립일까요. 잘되는 것들을 더 잘해보겠다고 단점과 개선방안을 생각하지 말라는 겁니다. 더 잘되는 방향으로 얹어가라는 뜻입니다.

어떤 형태로든 혁신이 필요한 사례다. 즉, 갑작스러운 변화가 일어나는 상황이다. 변화의 조건은 이미 오랫동안 진행되어 왔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다 임계점에 도달하면 급속한 변화가 찾아온다. 마치 물의 온도가 점점 내려가다가 섭씨 0도에 도달하면 얼음이 되는 것과 같다. 사회 혁명도 좋은 사례다.
마지막은 시스템에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가 필요할 때이다. 오랫동안 성적이 나쁘던 스포츠팀도 한 번 이기고 나면 갑자기 연승을 거둘 때가 있다. 팬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팀의 사기를 고양하는 언론의 분위기 등으로 힘을 얻은 선수들은 더욱 열심히 경기에임하고, 다음 경기, 그다음 경기를 계속해서 이기게 된다.
156p.

4전략은 존중입니다. 아. 이 방법은 저는 못하겠습니다. 최대한 상대의 뜻대로 끝까지 해보는 겁니다. 저는 겸손과 존중이 없는 인간이라 예시로 든 이야기들이 쉽지 않습니다.

5전략은 인내입니다. 인정, 방치, 순환, 인내... 이런, 점점 명심보감스러워집니다. 하지만 내용은 실질적입니다. 맥도날드가 매년 개발하는 신메뉴가 60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중 살아남는 것이 두세 개입니다. 정신이 번쩍 드는 문구입니다.

이런 식으로 모두 15가지 플립되는 생각을 제안합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읽고 바로 잠들고, 다음날 실천하여 써먹는 방법입니다. 게다가 단어들이 전부 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