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쏘아올린 신직업 프롬프트 엔지니어
서승완.채시은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품절


챗GPT가 쏘아올린 신직업 프롬프트 엔지니어
서승완, 채시은 (지은이)
애드앤미디어 2023-04-24

최근 챗GPT는 기본이고, 프롬프트를 표방하고 자세히 알려주는 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도대체 연봉 4억을 받는다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무엇을 하는 건지 궁금하던 차에 좋은 책을 잡은 것같습니다.

1장에서 생성 AI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잡아주고 들어갑니다.

1. 텍스트 생성(Text to Text)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챗봇, 문장 교정 등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생성 (Text to Image)
텍스트로 입력된 내용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예술 작품, 광고 디자인, 게임 일러스트, 사진 등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3. 음성 합성(Text to Speech)
텍스트로 입력된 내용을 음성으로 합성할 수 있으며, 가상 보이스음성 복원, 음성 도우미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비디오 생성(Text to Video)
텍스트로 입력된 내용을 기반으로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으며, 광고, 영화, 교육 콘텐츠 등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5. 메타버스 생성(Image/Text to Metaverse)
이미지나 텍스트를 기반으로 메타버스를 생성할 수 있으며, 가상현실, 게임 등의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GET3D나로블록스의 맵 생성 기능이 대표적입니다.
30p.
1번만 알고 있었습니다. 사실 2번도 보긴 했는데 그냥 그림그리는 것이 AI일 거라는 생각을 못했네요. 3, 4, 5번은 더욱 상상조차 못했지요.

2장에서 본격적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설명합니다. 그러고보니 선거 때 후보가 자연스럽게 카메라 옆의 화면을 읽어주는 것이 프롬프트였네요.
사전 프롬프트 입력 과정이 흥미롭습니다. 뭔가 기계에 생명과 정체성을 주입시키는 것같습니다.
벌써 해외에는 프롬프트 작성 의뢰마켓이 만들어졌습니다. 프롬프트강의만 해도 800개가 넘었디고 합니다. 세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처음 나왔을 때의 도스명령어나 윈도우이용법같이 배워야 할 것같습니다.

3장에서 4명의 현역들과 인터뷰를 합니다. 톺아보기라고 해서 오타인줄 알았는데 '샅샅이 흝어 가며 살피다'라는 뜻입니다. 단어공부까지 됩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 좋습니다.

첫째는, 글쓰기 실력과 대화 능력(Writing and Communication Skills)입니다. 결국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AI를 상대로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AI 모델이 이해하기 쉬운 명확하고 간간결한 프롬프트 작성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둘째는, 언어 모델 구조에 대한 이해 (Understand How Language Models Work)입니다. 생성 AI 기술 및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거죠. 그래야만 해당 모델의 특성에 맞게 올바른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시도할 수 있을 테니까요.

셋째는, 창의성(Creativity)입니다. 이것은 곧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틀에서 벗어난 사고가 많이 요구됩니다. 모델이 가진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참신한 시도가 필요하거든요.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챗GPT의 프롬프트 기법의 하나인 Act as(~처럼 행동해 줘)' 기법입니다.
123-124
올바른 직업인의 자세같습니다. ~처럼 해줘는 깜짝 놀랄 발상입니다. 넷째도 있습니다. 너무 스포하는 것같아 남겨둡니다.

그리고 4명의 인터뷰가 인상적입니다.
한 건에 500만원을 번다,
결국 관계가 중요하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우리는 계속 진화할 것이다.

4장은 따라해보기입니다.
계산에 취약한 지피티에게 연산을 가르쳐줍니다. 이런 식으로도 쓸 수가 있습니다.



#마케팅
#챗GPT가 쏘아올린 신직업 프롬프트 엔지니어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