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장의 결정적 문법들 영어의 결정적 시리즈
김치훈 지음 / 사람in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문장의 결정적 문법들 

김치훈 (지은이)   사람in   2023-04-10


영문법은 항상 책 앞부분 5형식에서 멈추게 됩니다. 문장을 구상하는 다섯가지 형식이 있죠. 주어, 동사, 보어, 목적어... 그리고 명사, 대명사, 동사, 부사... 그렇게 영어가 아닌 문법을 열심히 공부해야했죠. 어쩌면 그것이 영어를 공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뭔가 영어의 공식인 것처럼 외워야하는 거였습니다. 


이 책은 특색이 4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은 첫번째, 의도입니다. 

의도 없는 문장은 없다, 바로 문법이 의도를 드러낸다입니다. 어려운 시제가 12개가 있는 이유는 의도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얼마 전에 읽은 프런트 데스크에서 중국어에는 시제가 없다에 감명받았는데 영어에는 12개나 있습니다) 


바로 챕터2에서 12가지 시제를 설명해줍니다. 

어린 시절에 "시제는 12가지가 있는데 좋은 예문을 무조건 많이 외우면 자연스럽게 쓸 수 있을거다!"라고 배웠습니다. 어느 시대 공부법인지... 

이 책에서는 12 시제를 역시 예문과 함께 제공합니다. 

현재시제에서 단순현재는 사실과 정보 전달,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현재시제에서 현재진행형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 지금 이순간은 아니지만 일정 기간 진행 중인 일, 미리 계획해서 확정된 미래의 계획입니다. 

여전히 어려운 개념인 건 맞지만 의도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과거시제에서 단순과거는 과거의 사실 전달, 과거에 일어난 일이거나 과거에 끝난 일입니다. 

과거시제에서 과거진행형은 과거 시점을 기준으로 일어나고 있었던 일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현재완료 시제를 설명합니다. 

현재완료 시제는 1. 어떤 경험을 말하거나 물을 때, 2. 과거에 시작되어 현재에도 True인 상태를 말할 때 쓴다. 

이렇게만 하면 예전 문법책과 다를게 없지만 이걸 형태와 예문으로 다시 풀어줍니다. 비슷한 느낌이 들면서도 조금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과거에 시작되어서 현재에도 True인 상태를 말할 때 현재완료 시제를 씁니다. 이때가 한국식 영문법 책에서 말하는 '과거에 벌어진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줄 때'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다음의 각 문장들이 현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면서 단순과거 시제와 현재완료 시제의 차이점을 확인해 보세요.

1. They were married for 70 years. 

그들은 70년간 결혼 생활을 했다.

2. They have been married for 70 years.

그들은 70년간 결혼 생활을 해 오고 있다.

문장 1은 단순과거 시제 문장으로, 이 문장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건 과거의 사실뿐입니다. 즉, 그들이 70년간 결혼 생활을 과거에 했으며, 현재는 그 사실이 어떤 이유에서든 사별, 이혼 등) True가 아님을 알 수 있죠.

71p. 

훨씬 이해가 쉽죠? 같은 말이어도 의도를 알고 들으니 더 와닿습니다. 


2장에서는 문장의 5형식을 왜 알아야 하는가? 결국 5형식이 들어가 있습니다만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다고 가볍게 넘어갑니다. 


3장은 조동사입니다. must, have to, should, may, could... 어렴풋이 옛기억이 나면서 정리됩니다. 


4장은 왜 써야하는지 모르는 수동태입니다. doer와 action으로 설명하니 알듯말듯합니다. 


5장은 그 유명한 to부정사. 역시 의도를 설명해주니 그렇구나 하고 이해가 됩니다. 


6장은 동명사, 7장은 분사, 8장은 분사구문... 여기서부터 어려워집니다. 결국 예문을 많이 읽고 외워야하는건가 하는 어린 시절의 교육으로 돌아갑니다. 그래도! 무작정 읽고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의도가 무엇인지 먼저 설명을 해주니 조금 이해가 되기는 합니다. 


고등학교 시절에 못다한 영문법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는 공부였습니다. 


#영어  

#영어 문장의 결정적 문법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