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잡학사전 통조림 : 일반과학편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사마키 다케오 외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 일반과학편
사마키 다케오 (지은이), 서수지 (옮긴이)
사람과나무사이 2023-04-13

365페이지, 1년으로 보는 세계사, 역사, 인문학, 심지어는 그림같은 책들도 나와 있습니다. 다들 재미있기는 한데 뭐랄까 억지로 한페이지에 맞추려니 힘들었겠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 책은 굳이 365를 강조하지 않고 과학 잡학사전을 통째로 조목조목 넣었다고 합니다.
장점이 3가지가 있습니다.
1. 정말 궁금한 질문들을 던집니다. 사랍은 왜 숨을 쉴까? 손은 왜 비누로 씻어야 힐까? 낮과 밤은 왜 생길까? 공은 왜 통통 뛸까? 이런 식으로 제목만 들어도 왜 그렇지?하는 의문을 같이 생각합니다. 답을 생각해보면 궁금하기는 하지만 모르겠습니다. 모르는 질문을 365개나 던집니다. 그러니 이 책을 읽어봐야겠지요.

2. 정답을 한줄로 요약 정리합니다.

사물은 왜 아래로 떨어질까?
인력 이야기
지구상의 모든 물체는 지구 중심 방향으로 끌어당겨지기 때문이다.
32p

빛나는 별과 빛나지 않는 별의 차이는 뭘까?
항성 이야기
스스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별(항성)은 빛이 나고 그렇지 않은 별은 빛이 나지 않는다.
63p.

마취하면 왜 아프지 않을까?
마침 이야기
국소 마취는 신경의 활동을 차단하는 것이고, 전신 마취의 원리는 아직 완전히 해명되지 않았다.
75p.

이런 식으로 깔끔하게 정의를 내리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분명히 이야기하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3. 본문은 3가지만 알면 나도 과학자라고 핵심정리 3가지를 설명합니다. 이 3가지 세부항목을 잘 뽑았습니다. 마치 멋진 카피문구마냥 소제목만 읽어도 핵심이 잡힙니다. 이렇게 의문 > 대답 > 설명 순서로 흘러갑니다.

냉장고 안에 물건을 넣으면 왜 차가워질까?
냉장고는 냉매라는 물질을 액체 또는 기체로 바꿔 내부의 열을 빼앗는 원리다.
기화할 때 주위 열을 함께 가져가는 원리
열을 이동시키는 기술 활용
주요 부품은 컴프레서
109p.
이런 식입니다. 다섯줄로 냉장고의 개념이 딱 잡힙니다. 저자들이 학창시절에 교과서 요약을 잘 했을 것같습니다.

공기에도 무게가 있다. (64p)
다이아몬드는 단단하지만 잘 쪼개진다 (88p)
화이트초콜릿은 어떻게 만들까? (223p)
세줄 요약에서도 한번 더 생각하게 만듭니다.

세상에 이거다 하는 정답이 있는 것이 있을 수 있겠어, 이렇게 보면 이게 답이지만 저렇게 보면 또다른 답이 나오는게 인생이지... 라고 나이들면서 체념하고 있었습니다. 아닙니다. 과학에는 정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실험과 연구가 나오지 않는 한 분명한 정답이 있는 분야가 과학이었습니다.

읽다가 도대체 한 인간이 어떻게 이리 많은 지식을 간직하고 있는걸까 궁금해 찾아보니 사마키 다케오 선생이 대표저자이고 14명의 엄청난 집필진이 버티고 있습니다. 뭔가 내용이 탄탄하다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