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탈 없이 화내는 법 - 화를 참지 못하는 당신에게
모리세 시게토모 지음, 이지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뒤탈 없이 화내는 법
화를 참지 못하는 당신에게
모리세 시게토모 (지은이), 이지현 (옮긴이)
알에이치코리아(RHK) 2023-03-30

화를 내는 이유가 뭘까요, 화를 내면 잘되더라는 착각이 있다고 합니다. 어라, 그러고보니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면 금방 해결이 된 것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잘못된 경험이 악순환을 만드는 모양입니다.

가정에서 자녀가 부모를 화나게 했을 때 “왜 엄마(아빠)를 화나게 하는 짓만 골라서 하니!˝라며 윽박지르다가도 담임 선생님에게 전화가 오면 곧바로 목소리를 바꿔서 차분하게 전화를 받지 않는가?
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분노의 감정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상대방에 따라서 분노를 조절할 수 있다.

이는 과거에 분노를 통해서 일이 잘 해결되었던 경험이있어서 그런 유형을 고집하는 것이다.
갑자기 화를 냈을 때 상대방이 자신의 요구를 잘 들어주는 등의 성공 체험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 분노를 표출하는 버릇이나 유형을 스스로 구축한 것이다.
30p.
날카로운 통찰입니다. 자기 아래라고 생각하면 소리를 지르고 화를 내죠. 어찌 보면 비겁합니다. 조절가능하면서 하지 않는 겁니다.

화를 내면 기뷴이 풀리는 것같지만 결국 자신의 손해입니다. 분노표출 외에 다른 해결책을 몰라 사고 정지의 늪에 빠집니다.

분노가 생기는 4가지 원인으로 수면, 운동, 영양, 공부를 듭니다. 수면과 영양은 부족해지면 바로 나타나니 쉽게 이해가 되는데 운동과 공부? 이유가 있습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교감신경을 활성화하여 운運을 옮겨줍니다. 하지만 화가 날 때 운동을 할 생각은 하기 힘들죠. 그래서 가벼운 산책이나 국민체조를 해보라고 함니다. 화가 나면 움직여보라는 겁니다.
공부는 6분간 독서로 스트레스를 68% 경감시킨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그밖에도 글이 짧지만 일리있는 충고들이 많이 있습니다.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다, 화내는 상대를 별명으로 부르자, 감정을 퍼부어봤자 상처만 남는다...

이렇게 해봐라, 저렇게 해야한다고 하는데 안하면 화가 납니다. 나라면 이렇게 하겠다고 말을 해보라고 합니다.

자기 딴에는 기껏 생각해서 ˝이렇게 해봐라˝, ˝저렇게 해봐라”고 조언했는데 상대방이 자신의 조언대로 따르지 않으면 속상하기도 하고 화가 날 수도 있다. 애초에 나는 이를 잘 알기에 처음부터 강요하거나 명령하지 않는다.

이때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자신의 말을 따르지 않더라도 일단 ‘나는 옳다‘, ‘나는 틀리지 않다‘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분노는 물론 다툼이나 언쟁 등은 대개 ‘나는 옳고 틀리지 않다‘라는 생각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정의‘를 꺼내들면 반드시 상대방은 ‘악‘으로 치닫게 되므로 주의하자.
84p.
내가 옳고 정의라면 상대방은 틀리고 악이 됩니다. 왜 정치의 논리가 극단적으로 가는가 했더니 이런 이유였습니다.

읽고나니 뒷장에 분노를 날려버리고 활력을 되찾는 42가지 법칙이라고 합니다. 42개의 에세이와 4컷만화가 어우러진 멋진 구상입니다. 각각의 장마다 네컷 만화로 아무렇게나 설명해주는데 은근 재미있습니다. 말도 안되는 소리인데 웃자고 만든거라 이 부분만 따로 읽어도 웃깁니다.

이 책은 글이 쉬워 처음 읽으면 말도 인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컷만화도 유치하고 어설프게 보입니다. 2번 읽으면 그렇게 볼 수가 있구나 하는 이해가 생깁니다. 3번 읽으면 글귀들이 마음속 깊이 스며듭니다. 유치했던 면이 오히려 적절하디고 느껴집니다.
화날때마다 펼쳐서 읽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