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불안의 시대를 대비해야 하는가 - 세상이 직면한 거대 난제를 집단적으로 해결하는 법
제인 맥고니걸 지음, 이지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미래를 충분히 생각하고 걱정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실의 빠른 변화를 보면서 어느 정도 예측하고 있는 줄 알았습니다. 이 책을 읽어보니 전혀 준비안된 미래의 모습입니다. 특히 저는 그렇습니다. 그저 하루하루 살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었다고 생각했지만 전혀 아닙니다.

당장 62페이지, 챕터2의 앞으로 경험할 일을 미리 상상하라에서 내일 아침의 모습은 상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년 후에 아침은, 10년 후에 아침은 전혀 상상이 안됩니다. (그렇게 따지면 어제는 기억이 나지만 1년 전이나, 10년 전도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데 같은 맥락이 아닌가요?) 어쨌든 이런 미래 시간 여행을 할 때에
1. 장면 구성 (나는 어디에 있는가? 곁에 누가 있는가, 주위에 무엇이 있나),
2. 기회 감지 (10년 후에 무엇을 먹을까? 누구와 연락할까?),
3. 감정 미리 느끼기(어떤 감정을 원하는가? 어떤 기분이 들건가?)
의 모든 상상력을 동원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이런 도구를 몰라서 전혀 그림이 안그려졌습니다. 이렇게 계속 생각해보면 한달후, 일년 뒤, 10년 후의 미래가 그려질 것같습니다.

다양한 상상력 트레이닝을 제시합니다.
규칙 1. 10년 후로 떠나기. 10년이라는 기간은 상상력의 폭을 넓히고 시간 과활함이라는 마법의 느낌을 선사한다. 10년 후의 세상을 지금 생각하면 오늘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이 바뀌게 된다.
규칙 4. 현재 말도 안되는 미래 상상하기. 무엇이든 달라질 수 있다는 브레인스토밍을 하자. 10년 후에 바뀌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들의 목록을 작성하자. 상상력이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 정보를 받아들이는 능력이 향상된다.
규칙 7. 미래력 선택하기.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 힘 목록을 작성하자. 나의 미래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지구의 미래도 생각해보는 연습.
규칙 8. 어려운 공감 연습. 상상하기 힘든 다른 삶을 사는 이들의 이야기와 현실을 경험해보자. 생각하는 것만으로 공감범위를 확장시키고 타인과의 심리적 거리를 좁혀준다.
규칙 10. 모험의 부름에 응답. 미래인은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할까? 미래에는 어떤 사람이 유용할까? 미레에 다른 이를 돕기 위해 나의 유일무이한 장점을 사용할까? 등 3가지 질문을 던져보라고 합니다.

미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나요? 어쩔 때는 찬란한 희망으로 기대를 하게 되고, 또 어느날은 이대로 가면 끝장이라는 절망으로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걱정하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 여러 유명인의 문구들이 좋아 이것만 따로 놓고 생각해볼만 좋은 글들입니다.

희망을 품기 위해서는 불확실한 미래를 받아들여야 한다. 가능성에 마음을 열고 마음속 깊이 변화에 전념해야 한다.
리베카 솔닛, 역사학자이자 활동가. 35p

변화를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 안으로 뛰어들어 함께 움직이고 춤추는 것이다.
앨런 와츠, 철학자. 35p

성장은 고통스럽다. 변화는 고통스럽다.
하지만 소속되지 못하는 곳에 꼼짝없이 갇혀 있는 것보다 고통스러운 일은 없다.
맨디 헤일, 작가. 35p

당신은 미치지 않았다. 변할 준비가 되었을 뿐이다.
은네디 오코라포르, 작가. 37p

최고의 시나리오와 최악의 시나리오가 있다. 하지만 둘 다 실제로 일어나는 법은 없다. 실제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은 늘 예상 밖의 시나리오다.
브루스 스털링, SF 소설가. 86p

우리의 정신이 이따금 새로운 생각이나 감각에 의해 팽창하면 이전 차원으로는 절대로 돌아가지 못한다.
올리버 웬델 홈즈 경, 시인이자 물리학자. 112p

이제 정상으로 돌아가는 미래는 없음을 인정하는 데서 출발하자.
케이시 비안, 미래 연구소 우수 선임연구원. 19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