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합법적으로 세금 안 내는 110가지 방법 : 기업편 - 절세를 알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 2023년판 ㅣ 합법적으로 세금 안 내는 110가지 방법 - 2023년
신방수 지음 / 아라크네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합법적으로 세금 안 내는 110가지 방법 : 기업편
절세를 알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 2023년판
신방수 (지은이) 아라크네 2023-01-05
책을 읽어나가는데 내용들이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대박, 이절세, 고단수 등 등장인물도 나오고 (뒤로 가면 돈투명, 조억만, 김상세도 등장) 대화식 문장에 중간 부분에 요약 정리된 도표로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세금의 절세보다는 사업을 시작할 때 확인 사항, 운영하는 방법, 놓치지 말아야 할 서류 등도 챙기면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반쯤 읽다가 어라. 이 책의 제목이 110가지 방법인데 이런 식으로 하면 개수가 부족하겠는데 생각이 듭니다. 목차의 소제목을 세어보니 49개입니다. 부족하군요. 그럼 뒤에 110가지가 따로 정리되어 있을까 봤는데 없습니다.
저는 이런 부분이 왜 항상 궁금할까요? 혹시 저자의 다른 저서, 개인편, 부동산편과 합쳐서 110가지일까? 대략 50여개의 꼭지로 되어 있느니 합치면 150 정도가 될테니 그건 아니고... 그러다 내용을 보니 한꼭지에 1~5개로 또 소제목이 있습니다. 아. 이 세부내용까지 합쳐서 110이구나 겨우 이해가 되었습니다. (110가지인지 세어볼까 하다가 굳이 그렇게까지... 포기했습니다)
책의 내용은 쉬운데 어렵습니다. 거참.
이걸 설명해줘야겠다 고 최대한 쉽게 설명해나가는데, 그 내용이 전문분야라서 어렵습니다.
1장은 사업자를 내고 처음 운영하는 기본마인드를 잡아줍니다.
사업소득에 대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곳은 네 군데이다.
먼저, 총수입 금액을 실제보다 낮춰야 한다.
둘째, 필요경비를 높이면 된다.
셋째, 소득공제를 많이 받으면 된다.
넷째, 세액공제나 감면을 받으면 된다.
49p.
2장은 비용처리법입니다.
거래처에 주는 상품권은 이제 인정안해줘요 라고 우리 회계사무실에서 전해들었는데 인정되는 부분이 아직 있습니다. 이래서 교차확인이 필요합니다.
해마다 가치가 떨어지는 감가상각도 정률과 정액이 있습니다.
지출보험료는 자산인가, 비용인가.
핸드폰 요금도 경비처리가 될까.
몰랐던 정보들이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3장은 영수증입니다.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전표, 증빙 계정과목 등
이건 뭘까 하는 궁금한 부분을 알려줍니다.
4장은 부가가치세,
5장은 월급지급시의 세금,
6장은 종합소득세 작성요령,
7장은 개인과 법인사업자의 차이와 전환,
8장은 세무조사 대응법,
9장은 사업계획서, 손익계산서, 재무제표를
설명합니다.
이 책이 2003년에 초판이 나와 19년째 개정되었다고 하는데 모르는 내용이 많습니다. 사실 대충 다 아는 내용이라 확인만 해보자고 생각했는데, 반이상은 새로 배우고 나머지도 어설프게 알았던 부분입니다.
2023년에는 좀 꼼꼼히 읽어보고 절세전략을 세워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