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절대 회계 - 사업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가장 쉬운 회계
박경민 지음 / 경이로움 / 2022년 12월
평점 :
절판


돈 버는 절대 회계
사업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가장 쉬운 회계
박경민 (지은이) 경이로움 2022-12-07

회계를 3가지 방향에서 봐야합니다.
재무회계 : 외부 사람(은행, 투자자)에게 사업의 현황을 보여주기 위한 것.
세무회계 : 세금신고하기 위해 정리하는 문서.
관리회계 : 대표가 보는 숫자의 모음. 재무, 세무는 회계사무소에서 만들어주니 이 책의 핵심은 바로 관리회계입니다.

3개의 M을 이야기합니다.
첫번째는 Money로 5개의 통장을 만듭니다.
1. 매출 통장
돈들어오는 통장으로 여기서 나머지 4개의 통장으로 한달에 두 번 옮깁니다. 옮기는 비율은 사전에 정합니다. 세가지 조합 중에 선택합니다.
2. 세금 통장
세금을 낼 때가 되면 항상 깜짝 놀라죠. 번게 없는데 어떻게 이렇게 많이 내야하나. 어쩔 때는 번 것보다 더 많이 세금을 내는 기분입니다. 세금을 내려고 빚을 내기도 합니다. 저도 숱하게 경험한 슬픈 현실입니디.
그래서 매달 부가세와 일정비율을 옮겨놓습니다. 세금 통장은 주거래은행이 아닌 곳이 좋다고 합니다.
3. 경비 통장
경비 통장에서 항상 특정일에 지급액을 정산하고 고정비를 절약합니다. 항상 나가는 고정비를 여기서 매달 체크합니다.
4. 이익 통장
회계에서 제일 중요한 공식은 수익 - 비용 = 이익이 아닙니다. 그럼 뭘까요?
수익 - 이익 = 비용입니다. 매달 버는 돈의 10%를 이익 통장으로 옮깁니다. 이 이익은 돈이 부족하면 1%부터 시작합니다. 역시 주거래은행이 아닌 곳에 모십니다.
5. 금고 통장
월평균지출액의 3배~6배를 유지합니다. 매출이 0이 되어도 3달~6달을 버틸 수 있는 금액입니다.

두번째 M은 Marketing 매출입니다.
매출 = 수량 × 가격입니다.
수량 = 트래픽 × 전환율
결국 매출 = [트래픽 × 전환율] × 가격이랍니다.
이름은 마케팅이지만 브랜드구축이라든가 거창한 사업전략이 아니라 현실적인 전략 12가지를 짚어줍니다. 전단지, 전화, 광고, sns, 플랫폼,...

세번째 M은 morning이랍니다. 뜬금없죠? 할게 없어 그냥 붙인게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아닙니다. 메일, 매주, 매달 체크해야 하는 리스트입니다.

사실 재무제표 누구나 보는 방법, 쉬운 회계 등을 이야기하는 책들이 대부분 쉽지 않고 접근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돈버는 절대 회계는 원칙이 확실합니다. 돈버는 부분에 항상 집중하자.
돈의 흐름을 항상 점검하자.
돈을 아끼면 수익이 증가한다
등의 실질적인 정보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저자 박경민 회계사는 회계사, 세무사, 미국회계사 3개의 자격을 가지고 있어 더 놀랬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