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은 운은 좋은 사람과 함께 온다 -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운이 좋은 사람들의 비밀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안소현 옮김 / 서삼독 / 2022년 12월
평점 :
좋은 운은 좋은 사람과 함께 온다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운이 좋은 사람들의 비밀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은이), 안소현 (옮긴이) 서삼독 2022-12-16
정신과 의사 토미의 운이 좋은 사람들의 비밀입니다. 토미라니. 너무 장난스러운거 아냐. 했는데 블로그를 하려고 이름을 짓다가 동반자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책도 여러권 내게 되고 성공하는 이름이 된거죠. 운이 좋은 걸까요?
15년간 15만명의 사람들을 보면서 (우와. 엄청나죠) 느껴왔던 점들을 정리했습니다. 1년에 1만명... 한달에 433명... 한달 20일로 잡으면 하루에 42명. 정신과가 이 숫자가 가능할까 했는데 초기에 아버지의 내과를 이어받아 진료를 했디고 하네요. 뭐 내과는 하루에 백명도 보니 가능하겠습니다.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왜 잘될까? 운을 따지는 것은 이유가 있을까? 바람이 왜 안이루어질까?
방어기제 중에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반동형성은 자신의 기분과 정반대되는 행동을 해서 균형을 지키려고 하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해 좋아하는 아이에게 일부러 장난을 치는 행동을 반동 형성이라고 합니다.
‘도피‘는 눈앞에 있는 문제에서 도망치는 방어기제입니다. 시험을 코앞에 두고서도 공부하지 않고 청소를 시작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갖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해 날마다 스트레스에 맞서고 있습니다.
‘남 탓‘을 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어기제 중 하나입니다. 그러니까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이지요. 누구누구의 탓, 무엇무엇의 탓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22p
진단1로 분석을 합니다. 운이 좋은 사람의 특징, 운이 좋아지는 습관, 냉정할수록 운이 좋아진다, 금전운, 연애운 둥
항상 운이 좋은 사람들의 세 가지 특징
하나,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안다.
둘, 흔들림이 없다.
셋, 유연하게 의지를 변화시킨다.
49p.
진단2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나열합니다. 운이 나쁜 사람의 특징, 부정적인 감정들, 나쁜 움을 정리하는 법.
운이 나쁜 사람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자신의 기준, 즉 우선순위가 없는 사람
둘째, 생각이 잘못된 사람
셋째, 행동이 잘못된 사람
102p.
드디어 4장 처방이 나옵니다. 제목의 좋은 운은 좋은 사람과 함께 온다의 비밀이 나옵니다.
부록으로 해피액션 9, 가장 많이 듣는 질문 9개, 행운의 만트라 12개가 있습니다. 어쩌면 이게 제일 핵심인 것같습니다.
책은 30분이면 읽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말 속에 깊이가 있어 다시 재독, 삼독을 하게 합니다. 읽는 도중에 뭔가 생각이 들면 괜찮아, 아니야, 그거야. 하는 저자의 말이 들리는 것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