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라이브커머스호스트 - 무한한 가능성이 열리는 ㅣ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시리즈 54
김정은.김지혜 지음 / 토크쇼 / 2022년 10월
평점 :
라이브커머스호스트
무한한 가능성이 열리는
김정은, 김지혜 (지은이)
토크쇼 2022-10-01
내용이 아주 쉽습니다. 라이브커머스를 잘하는 두 사람이 모여 라이브커머스(이름이 길어요)의 모든 것을 설명해줍니다. 대화방식으로 한명이 질문하고 다른 사람이 대답합니다. 순식간에 다 읽고 표지를 보니 ˝청소년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로포즈 시리즈 54˝라고 쓰여있습니다.
아, 그래서 쉽게 읽혔군요. 문체가 이야기식이지만 애써 쉬운 단어로 설명한 듯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책을 많이 읽어 독해력이 늘어난 줄 알았습니다.
홈쇼핑에서 17년간 호스트를 하다가 라이브커머스로 간 김정은선생과 23년간 성우를 하다가 이쪽으로 들어간 김지혜선생의 야심찬 대화방식의 이야기입니다.
사실 라이브커머스의 시장 상황, 규모, 성장가능성... 이런 식으로 소개하면 답답하겠죠.
바로 이 세계로 들어오게 된 사연부터 시작합니다.
홈쇼핑의 평균연령이 50대 이후라고 들었는데 라방은 10대부터 즐겨본다고 나와있네요. 2020년부터 시작했다니 적절한 시기에 진입한 것같습니다.
어려운 이야기는 안하지만 라방채널의 수수료라든가, 네이버, 카카오, 쿠팡, 그립, 티몬 등의 장단점 등 핵심은 짚고 갑니다.
셀러 정하기, 대행사 찾기, 장비 셋팅, 상품 준비, 방송 계획, 시나리오 짜기 등 세밀한 스토리가 있습니다. 이벤트 기획도 알려줍니다. 이런 세세한 정보가 좋은 것같습니다. 어쩌면 거래처를 만나도 이렇게까지 설명을 안해줄 것같은데 청소년 대상의 책이라 친절하게 내가 경험한 모든 것을 알려줄께 하는 자상함이 있습니다.
5장 실전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가 핵심입니다. 카메라 마주하기, 방송처럼 말하기, 상품 부각하기, 어색함 극복하기, 셀링포인트 잡기 등 15가지의 실전 경험을 녹여 설명합니다.
계속 한 가지 톤으로 말하는 건 곤란해요. 보는 사람 입장에선 한가지 톤이 지속되면 피로함을 느끼거든요. 말하는 본인도 힘들고요. 그러니 완급 조절이 필요하죠. 말이 빠른 사람은 자신의 페이스대로 약간 속도감을 주며 진행하다 중요한 포인트가 되면 좀 천천히 말하는 거예요. 반대로 말하는 속도가 느린 사람이라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서 큰 소리로 얘기하거나 악센트를 넣어 말하는 방법을 써야겠죠. 이렇게 전달력 있는 스피치를 하는 게 좋은데, 라이브 커머스의 경우 여기에 좀 더 재미를 주는 게 필요해요. 코미디언처럼 웃기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보게끔 흥미를 유발하라는 것이죠. 다른 사람이 어떤 말을 할 때 본인이 재밌게 느끼는지 생각해 보면 그 답을 알 수 있겠죠?
126-127
처음에는 스마트폰 하나로 시작했는데 점차 조명, 모니터, 배경, POP 등 계속 추가되는 부분이 웬지 성장소설을 읽는 듯이 발전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