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당신의 머릿속에는 부모가 산다 - 세상의 모든 자식을 위한 홀로서기 심리학
하시가이 고지 지음, 황초롱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도 당신의 머릿속에는 부모가 산다
세상의 모든 자식을 위한 홀로서기 심리학
하시가이 고지 (지은이), 황초롱 (옮긴이) 더퀘스트 2022-10-25

이거 생각보다 재미있는 개념의 책입니다. 제목이 내 머릿속에 부모가 산다는 건데 뭐 어린 시절의 혼난 기억이라든가 불편했던 가정생활이 성인의 된 지금에 영향을 끼치는 것 정도겠지, 그걸 다독이며 안고가는 이야기아니겠어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고 읽어나갔습니다. 웬걸. 오산이었습니다.

똑같은 문제가 반복된다면 인생을 기로막는 존재가 머릿속에 있다.
로 시작합니다. 시작부터 몰입되게 하는군요.

질 수 없다는 문제회피형 생각이 아니라 더 낫고 싶다는 문제해결형 생각을 해야 합니다.
왜 안풀리지? 하는 것은 과거기준형이고 올해 생일에 뭘할까? 하는 것이 미래기준형입니다.
규제, 규칙,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절차중시형이고, 나는 ㅇㅇ를 하려고 시작했다는 것이 선택중시형입니다.
나만의 연기를 하고 싶다, 우리의 경기를 보여주겠다는 감각중시형입니다. 위험한 판단입니다. 상사의 평가가 좋아지겠다, 급여가 오르겠다는 결과중시형입니다.

살면서 이런저런 결정을 선택하고 마음가짐을 갖게 되는데 어떤 방향으로 가느냐에 따라 과거로 가고 미래로도 가는군요. 별거 아닌 한마디의 마음가짐이 승패를 죄우합니다.
이런 식으로 12가지 생각의 방향을 잡아줍니다. 싱딩히 통찰력이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2부도 세게 시작합니다.
실험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 등을 거듭하면서 조금씩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지금까지 밝혀진 두 가지 실험 결과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첫 번째는 ‘살아남고 싶다는 열망이 강하면 뇌는 고통스러운 기억을 보존하려고 한다‘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보상회로와 면역기능에 관련한 성과로, ‘뇌의 보상회로를 자극하면 TNF- a 인자가 증식한다‘라는 것입니다.
52p.
아니, 실험쥐의 욕망이 깅한지를 어떻게 알고 고통스런 기억을 보존한다를 무엇으로 측정할까요? 하지만 도쿄대 교수의 연구가 있다고 합니다. (이름도 안밝히는군요)

그래도 정신적인, 육체적인 문제는 뇌가 보내는 신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듯합니다.

3장에서 본격적으로 부모와 연관된 5가지 사례를 들어줍니다. 점점 빠져들어갑니다.

뇌의 오작동을 고친 결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던 것은 ‘부모의 행복을 위해 자신이 존재한다‘는 심리적 중압감이 병을 키웠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말다툼 한번 하지 않은 단란한 가정에서 자라도 어느샌가 함정을 만드는 것이 바로 뇌의 까탈스러운 면모입니다.
97p. 언제부터 머릿속 부모에게 휘둘렸을까?

4장에서 부모 인형탈 쓰기가 나옵니다. 역할극인가요? 그런데 거창하게 연극을 하는 것은 아니고 선술집메뉴 비유하기, 뒷모습보기 등 당장 해볼만한 것들을 제시합니다. 이런 가벼운 전환이 좋은 것같습니다.
그래도 이 4장의 여러 기술들이 상당히 몸과 마음을 피곤하게 만듭니다. 저도 이렇게까지 부모의 그림자가 크게 차지하고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나는 인생에서 무엇을 바라는가?‘라고 자신에게 물었을 때 당신은어떤 것을 떠올리나요? 일단 직장에서 인정받고 싶다, 세계를 돌아다니며 온천 여행을 하고 싶다, 맛있는 음식을 모조리 먹어보고 싶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다, 예쁜 옷을 입고 주목받고 싶다, 멋진 사람과 결혼하고 싶다 등 여러 가지가 떠오르겠지요.
그럼 이제 주어를 바꿔보겠습니다.
인생은 당신에게 무엇을 바라는가?
어떤가요? 갑자기 머릿속이 새하얘지지 않나요? 그러나 머릿속 부모와 부정적인 감정에서 완전히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 질문에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합니다. 당신이 이 세상에 태어난 의미는 무엇일까요? 본래 당신은 어떤 사람이며, 운명은 당신에게 무엇을 원하는 것일까요?
“나치의 강제수용소에서 살아나온 사람들은, 자신이 인생에 무엇을 바라고 있는지 묻는 것을 그만두고 인생이 자신에게 무엇을 바라는지 묻는 쪽으로 사고방식을 바꾸게 되었다.˝
146-147p. 5장 머릿속 부모에게서 독립하는 법

6장은 이 모든 것을 다 하고 난 후의 업그레이드된 시각입니다. 머릿속 부모를 다시 키우는 방법입니다.
상상의 힘이 위대합니다. 위인이 할만한 말로 도움을 받습니다. 또 죽기전의 자신으로 갑니다. 미래에서 현재의 자신을 되돌아보는 독특한 발상이 괜찮습니다.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참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