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계열 합격 끝판왕 : 자연계열 - ‘고교학점제’부터 ‘학생부종합전형’까지 120% 활용 필독서 EBS 대표강사, 입시전문가들의 시크릿 컨설팅 ㅣ 끝판왕 시리즈
정동완 외 지음 / 꿈구두 / 2022년 8월
평점 :
품절
계열 합격 끝판왕 : 자연계열
‘고교학점제’부터 ‘학생부종합전형’까지 120% 활용 필독서 EBS 대표강사, 입시전문가들의 시크릿 컨설팅
정동완, 박상철, 백광일, 김형준, 이범석, 최희원, 김홍겸, 김재형, 장희재 (지은이) 꿈구두 2022-08-15
아이가 고등학교1학년입니다. 얼마전 (어쩌면 몇주전...) 문과로 갈거니? 이과로 갈거니 물어봤더니 이과로 가는 것이 조금 더 선택의 폭이 넓을 것같아요. 그렇구나 하고 대화를 끝냈습니다.
그런데 이게 뭔가요?
2022개정교육과정만 보더라도 예전에 우리가 흔히 들어왔던 문과 혹은 이과 식의 구별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그렇기에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앞으로 인문, 사회, 자연, 공학, 교육 등과 같은 계열에서 어떠한 쪽으로 자신의 진로 방향을 세울 것인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16p.
어느새 30여년 전의 대학입시와는 전혀 다른 세계를 살고 있는건가요. 열심히 이 책을 읽고 공부해야겠습니다.
서문에 저자들이 이 책을 만들게 된 이유를 밝힙니다.
1. 학생부종합전형을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다른 곳에 위탁한다.
2. 학생부종합전형을 알지만, 너무 정보가 산재되어있어서 보기 힘들어서 위탁한다.
3. 시판되는 책이 모집 요강 요약 및 단순 입시 사례집 식의 내용이며, 실제 내가 참고할 것이 없어서 위탁한다.
4p. 머릿말
저는 학생부종합전형이란 말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런 큰일입니다.
1장에서 계열선택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종류도 많네요. 인문, 사회, 자연, 공학, 의생명, 교육, 예체능... 검증된 심리검사를 할 수 있게 큐알코드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방향인 자연계열의 관련학과들을 세부적으로 정리해줍니다. 대학에 가기 전에 이 정도만 알아도 적성과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같습니다. 깔끔해서 좋습니다.
2장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브랜딩을 알려줍니다. ABC처럼 순서대로 치밀하게 분석이 되어있는데 2024학년 대입에는 수상경력, 자율동아리, 봉사활동, 독서활동상황 등은 미반영이라고 합니다. (42p)
왜 그럴까요? 이걸 미리 준비해야겠구나 생각했는데 아니랍니다. 이 부분은 대충 넘어가고...
3장에서 교과 선택 방법을 말합니다. 참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물리학, 생명과학, 수학, 의류학, 지구시스템과학, 통계학, 화학으로 나누어서
어떤 학과인지, 어떤 학생이 어울리는지, 어떤 성격이 맞는지, 졸업후의 진로는 어디인지, 연괸교과목이 무엇인지 한눈에 보이게 편집되어있습니다.
4장 과제탐구는 학생의 역량을 보여주는 탐구활동을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연구주제 선정하는 법, 교육과정정보센터(이런게 있었네요)를 활용하는 법, 빅카인즈, 워크넷 검색법, 정보의 정리법까지 나옵니다. 거의 논문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같습니다.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체크리스트법, 마인드맵 등도 있고 더 세밀히 들어가서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부분과 체크리스트까지 예시하여 한번 더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5장은 합격 세부능력, 특기사항, 자기소개서입니다.
24년 입시에서는 사라지는 자소서이지만 저는 이 부분을 오히여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우리 회사 면접에 가끔 참여하면 이력서에서 경력보다 자소서를 먼저 보는데 1000-1500자에 자신의 모든 걸 설명하는 치열한 모습들이 보입니다. 예시로 들은 샘플들이 멋진 모범자소서인듯 합니다.
6장은 합격 면접입니다. 면접시의 질문유형과 그 질문을 하는 의도를 설명해줍니다. 에상문항과 출제 이유를 읽다보면 쪽집게선생님에게 일대일 강의를 듣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이제 제가 다 읽고는 아이에게 주려고 하는데 대답이 궁금합니다.
아빠, 저는 자연계열 아닌데요 하면 난감하겠죠. 뭐, 시리즈로 의생명, 공학, 사회 등 총 6종이 있으니 다른 책도 봐야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