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 - 뉴스레터의 시작부터 구독자 급상승, 수익 발생까지!
김태헌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2년 9월
평점 :
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발행의 모든 것
뉴스레터의 시작부터 구독자 급상승, 수익 발생까지!
김태헌 (지은이)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2022-09-19
크리에이터도 잘 모르는 분야이고 신문은 종이신문은 봐도 온라인 뉴스레터라는 것도 몰랐는데 두가지가 합쳐지니 재미있는 것이 만들어집니다.
우리 회사도 관련업계 소식지를 만들까하다가 이런 부분은 사보를 만들어야 하나, 잡지도 잘 안보는 세상인데 너무 시대에 뒤진건가, 요즘 사보는 제작비도 많이 들고 관심도 희미해져 난감하던 차에 딱 좋은 책을 보게 된것같습니다.
1장은 뉴스레터의 느낌, 특징, 콘텐츠, 플랫폼, 컨셉을 설명합니다.
뉴스레터 제작 플랫폼도 있습니다. 스티비(2200개나 있답니다),
메일리(노션과 비슷, 댓글이 가능하다),
메일침프(앱이 있어 편리, 하지만 영어),
블루닷(블로그스타일인데 영어)
https://gallery.stibee.com/
https://maily.so/
사이트에 가보니 재미있는 뉴스레터들이 많습니다.
뉴스레터의 종류도 많이 있습니다. 시사, 재테크, 문화, 트렌드. 이런 세상이 있다는 것도 몰랐는데 이리도 많은 사람들이 있었네요.
2장은 기본기를 설명해줍니다. 분야별 시장, 독자 분석, 콘텐츠 기획, 브랜딩, 디자인, 햑심, 리텐션 등 놓쳐서는 인되는 주옥같은 내용입니다.
3장은 실전입니다. 이름짓기, 분량조절하기, 가독성을 높이기, 포맷잡기, 문체 정하기... 그렇죠. 블로그조차 문체를 고민하는데 문체는 바로 뉴스레터의 정체성이죠.
4장은 마케팅입니다. 구독자수를 눌리는 빙법, 오픈율을 높이는 방법, 제목짓기, 클릭률 높이기, 스팸함을 피하기... 미처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꼼꼼하게 짚어줍니다.
5장은 유료광고, 유료화로 수익을 내는 방법입니다.
뉴스레터를 잠깐이라도 운영해 본 분들은 알겠지만, 사실 뉴스레터를 장기적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워낙 신경 쓸 일도 많고, 구독자 수도 처음에는 잘 늘지 않기 때문이죠. 구독자 수가 늘었다고 해서 무조건 전환이나 수익화가 잘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뉴스레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려면 단지 발행자의 노력, 끈기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계속 성과가 나지 않으면 사람은 언젠가 지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필요한 것은 구독자를 우리 뉴스레터의 팬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사람들에게 뉴스레터 선택지가 굉장히 많습니다. 시사부터 경제, 에세이, 책, 문화 등 수많은 분야의 뉴스레터가 존재하죠. 이 중에서 우리 뉴스레터를 빠뜨리지 않고 읽게 하려면 결국 구독자들을 우리 뉴스레터의 팬으로 만드는 수밖에 없습니다.
팬이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곧 구독자들이 우리 뉴스레터가 만드는 커뮤니티 속으로 들어온다는 뜻입니다. 뉴스레터가 하나의 구심점을 제공한다는 뜻이죠. 자, 그럼 커뮤니티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작정 카페와 블로그를 개설하거나, 오프라인 모임을 만들어야 할까요? 아닙니다. 우선순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는데요. 먼저 우리 뉴스레터의 구독자들, 특히 충성 구독자가 어떤 사람들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우리 뉴스레터에서 느끼는 매력이 무엇인지, 무엇을 위해서 우리 뉴스레터를 보고 있는지를 알아야이들을 하나로 묶어줄 수 있는 커뮤니티 빌딩이 가능해집니다.
123p. Part 5 뉴스레터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나 브런치 두개밖에 몰랐는데 전혀 몰랐던 새로운 세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