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 - 리인벤트, 팬데믹 이후 혼돈의 시장을 ‘재창조’하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
리인벤트, 팬데믹 이후 혼돈의 시장을 ‘재창조’하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
커넥팅랩, 현경민, 정근호, 문지현, 백채욱, 민준홍, 김영규, 박상욱, 신진용 (지은이) 비즈니스북스 2022-09-08

모바일 미래보고서라길래 그냥 몇가지 트렌드를 잡아주고 아는 이야기를 나열할 줄 알았습니다. 아닙니다.

일단 저자들이 2014년부터 계속 보고서를 써왔던 커넥팅랩이랍니다. 모바일, 옴니채널, 온디맨드, 컨시어지, 無, 超, 온택트 등으로 해마다 보고서를 발행했나 봅니다. 몇년간 계속 해왔다는 것은 흐름을 잘 정리하고 미래예측을 맞춰왔다는 거겠죠. 이렇게 저력있는 필자진에 우선 놀랬고, 두번째로 책을 읽으면서 거의 반이상은 모르는 내용을 알게 되어 또 놀랬습니다. 아무리 최신 트렌드, 미래 보고서라지만 이렇게까지 모를 수가 있을까에 살짝 당황했습니다.

뭐 어쩌겠습니까. 모르면 배우면 되죠. 그래서 읽는 내내 새로운 사실에 감탄하고 없는 지식을 채우느라 인덱스스티커와 형광펜이 바빴습니다.

미국의 고퍼프, 독일의 고릴라스, 게티르, 글로보, 메르카도리브레, 오카도, 쇼피파이... 적고 보니 전부 외국기업이군요. 흠 모를 수도 있겠네요.

고퍼프 : 도심 물류 거점인 다크 스토어를 4개국 500개 보유하고 1,200개 도시에 서비스. 유통 마진, 배달비에 멤버십 구독료
고릴라스 : 도심의 물류 창고로 단거리 단건 주문 배달
게티르 : 10-15분 배송
글로보 : 21개국 서비스, 360만명 이용자에 5달러 멤버십

어쨌든 큰 주제 리인벤트에 맞게 커머스, OTT, 메타버스, 디지털헬스케어, 모빌리티, 로봇, 우주로 나누어 종횡무진 시장, 관련회사, 트렌드 등 믾은 정보를 줍니다.

뭔가 내용을 요약해볼까 했는데 너무 많은 정보로 줄일 부분이 없습니다. 2장 OTT만 해도 넷플릭스만 있는게 아니라 아마존, 디즈니, 워너 등 많이 있나봅니다. AVOD인 유튜브도 투바, 플루토, 쥬모 등의 경쟁자가 있고, FAST라고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거가에 스포츠, 뉴스 채널도 구독으로 가고 난리났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많은 정보에서 각 장의 마지막에 내용을 요약해줍니다. 이것만 보기에 부족하지만 이 부분을 읽고 다시 보면 큰 흐름은 느껴집니다.

미래는 어렵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