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산서 3분 속독으로 "10배株주" 찾는 법 - 주식으로 자산 36억을 만든 샐러리맨 출신 투자자의 비법 대공개
핫샨 지음, 이정은 옮김 / 지상사 / 2022년 9월
평점 :
결산서 3분 속독으로 ˝10배株주˝ 찾는 법
주식으로 자산 36억을 만든 샐러리맨 출신 투자자의 비법 대공개
핫샨 (지은이), 이정은 (옮긴이) 지상사 2022-09-01
1장은 제목을 그대로 설명하여 그럭저럭 이해가 됩니다. 아니. 쉽습니다.
1장. 3분만에 확인하는 법에서는
1. 매출과 경상이익을 확인하고,
2. 5년간 성장성을 체크하고,
3. 주가와 실적의 연동성을 보라는 겁니다.
간단하죠. 결산서의 1페이지가 중요합니다.
3번을 다시 2장에서 설명합니다. 하지만...
결산서 속독 10계명
제1조 매출과 이익의 증감 여부
제2조 순자산 증감 여부
제3조 자기자본비율의 적정선
제4조 향후 예상
제5조 진척도와 분기별 특성
제6조 사계보 예상과 비교
제7조 시장 평균치와 비교
제8조 결산 상황, 차이 사유 등 확인
제9조 3년 후 기업가치 예측
제10조 주가의 방향성
60p.
하나하나 놓고 보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닌데 십계명이 나오는 순간 헷갈려버립니다. 이 계명의 세부 내용을 또 다음 장에서 설명합니다.
매출과 이익의 신장이 일치하지 않을 때도 있다. 성장주는 특히 매출의 증가가 중요한데, 기업가치는 (적자기업 등 일부 사례를 제외하고) 이익을 바탕으로 계산하므로 매출은 선행지표에 위치한다.
‘성장 초기 패턴 매출 : 증가, 경상이익:감소, 적자‘
이처럼 매출이 늘어도 이익이 감소하는 적자기업이라면 장래에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지 결산서를 통해 알아본다.
61p. 뭔 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이거 번역하시는 분 진짜 고생했을 것같습니다. 경상이익은 미국에서 세전이익이라고 한답니다. 선행지표는 또 뭘까요?
3장. 간단한 시각화로 재무제표를 이해한다에서는 간단하지 않지만 재무제표의 부분부분을 설명합니다.
4장. PER과 ROE의 깊이 있는 분석은 정말 깊이 내려가는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5장. 5년후 주가예측도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됩니다. 엄청나게 복잡한 엑셀 계산식에 입력하라고 합니다.
6장. 이론주가 밸류모델은 자산가치, 사업가치, 이론주가를 계산합니다. 하. 이론주가의 계산기도 있습니다. 그러고는 스스로 분석하여 판단하라네요. 그런데 이론주가계산기로 뽑은 베스트30종목의 여유치가 얼마 되지않습니다. 이리도 복잡한 계산식으로 계산해놓고 어떻게 텐배거가 될건지 궁금합니다. 그래도 262p의 30종목을 보고있자니 10년내로 10배수로 오를 비밀의 정보를 쥔듯합니다.
어쩌면 표지와 10페이지의 3줄로 다 설명했지만 그럼 너무 단순하니 주저리주저리 살을 붙인건가 생각도 듭니다.
이 책의 장점은?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어떻게 3분만에 확인하지? 의문이 들지만 3가지만 확인하니 가능합니다.
결산서를 쉽게 이해하는 10계명이 시원합니다. 웬지 이 열가지만 알면 될 것같은 느낌이 듭니다.
책의 글자크기를 큼지막하게 하여 노안에도 잘 보입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