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모차르트 개런티는 얼마일까?
야마네 고로 지음, 정은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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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일단 기대가 됩니다. 음악가의 개런티 부분은 잘 안알려져있는 부분이니까요.
세상에는 전문분야의 인물이 돈을 벌면 일단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죠.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그저 질투인거죠.
음악이 아름답다고 해서 자선사업은 절대 아니죠. 음악가들도 정당하게 자신의 성과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합니다.
과연 이들은 얼마나 대접을 받았고 어떻게 자산운용을 했을지 궁금해하며 책을 펼쳤습니다.

바흐부터 스트라빈스키까지 41명의 위대한 작곡가의 숨겨진 이야기와 구체적인 수입을 담았습니다. 제가 모르는 이야기여서 숨겨졌다고 했지, 사실 요약된 평전과도 같습니다.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도대체 이걸 어떻게 조사했지 하면서 깊이 빠져들어갑니다.

슈만은 17년간 가계부를 작성했습니다. 이 시대에는 카드도 없었으니 현금거래를 했겠지요.
슈베르트는 31년을 살았는데 600편의 가곡을 작곡했습니다.
바그너는 리스트의 딸과 재혼했었습니다.
브람스는 에디슨의 축음기로 세계최초의 피아노녹음을 했습니다.
비제는 오페라를 듣고 피아노곡으로 편곡하는 재주가 뛰어나 편곡비용을 톡톡히 잘 받았습니다. 몇시간이나 되는 오페라를 듣고 곡을 편곡하다니 얼마나 재주가 뛰어난 건가요.
드보르자크는 미국의 음악원장 초빙에 처음에는 거절했다가 연봉7억5천에 결국 승낙합니다.

사잇글로 화폐에 실린 작곡가와 영화가 된 작곡가의 인생도 좋습니다. 종이돈은 수집하고 싶어지고 영화는 하나씩 찾아보고싶습니다.

제가 음악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던 터라 이야기들이 너무 흥미진진합니다. 다 읽고나니 수입은 그렇고 세금신고는 어떻게 했는지도 궁금해집니다. 재산은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키는 것도 또다른 중요한 문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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