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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 에밀 싱클레어의 젊은 날의 이야기
헤르만 헤세 지음, 김재혁 옮김 / 고려대학교출판부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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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은 청소년 필독도서이자 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읽어 본, 혹은 들어 본 낯익은 책일 것이다. 나 역시 '데미안'이란 책에 대해 귀로만 들었을 뿐, 늘 읽어봐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오늘에서야 이렇게 기회가 왔다.

 헤르만 헤세의 글과 문체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데미안'을 읽기 전부터, 또 얼마나 마음을 흔드는 잔잔하고 아름다운 울림이 전해질지 기대가 됐다. 그리고 역시나 책을 읽으면서 '조금 더 빨리 이 책을 읽었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에는 에밀 싱클레어가 나온다. 싱클레어가 유년시절을 회상하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어렸을 때 누구나 한 번쯤은 친구들에게 으스대기 위해 거짓말을 해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싱클레어 역시 같은 이유로 거짓말을 하게 되는데, 크로머가 그 거짓말을 이용해 싱클레어에게 돈을 요구하면서 싱클레어의 안정적이고 아름다웠던 세계는 흔들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싱클레어는 막스 데미안을 만나 그의 도움으로 크로머에게서 벗어나게 된다. 데미안을 통해 싱클레어는 생각하게 되고, 내적 성장을 한다. 물론 성장통 때문에 괴로워하기도 하고, 때론 너무 고독해서 무리 속으로 숨으려 발버둥을 치기도 하지만 이내 카인의 표식을 지닌 안내자를 만나 더 깊이 내면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다시 데미안과 그의 어머니를 만나게 된다.

 

'새는 알을 깨고 나오려고 몸부림친다. 알은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세계 하나를 부수어야 한다. 새는 신을 향해 날아간다.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다.' -p.128

 

 행복한 시간이 지나고, 갑자기 일어난 전쟁 때문에 데미안과 싱클레어는 전쟁터로 나가게 된다. 헤르만 헤세는 전쟁터의 사람들을 통해 무엇을 말하려고 했을까. 싱클레어가 마침내 그 안의 그를 보게 되면서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누구나 주인공 싱클레어처럼 성장통을 겪는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마음 속 소리에 따라 살고자 하는 사람이 되기도 하고, 또는 교수나 판사, 의사나 예술가가 되려면 그게 얼마나 걸리며 그 일을 하는 게 어떤 장점이 있는지(p.134) 정확히 아는 사람이 되기도 한다.

 솔직히 '데미안'을 읽으며 그 내용을 100% 다 이해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 책이 마음에 와 닿는 건 우리가 한 번쯤은 겪었던, 그리고 겪고 있는 내적 고민과 삶의 철학들이 들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이 청소년 필독도서이지만, 오히려 나는 고독이 두려워 무리 속에 숨어 있는 카인의 표식을 지닌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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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오늘부터 미술선생님 한다
박정미 지음 / 하우넥스트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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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의 저자가 말했듯이 나도 어렸을 때는 하얀 도화지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 나갔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점점 학년이 올라갈수록 나뭇잎은 늘 초록색으로 칠하고, 하늘은 늘 하늘색으로 칠해야 한다는 그런 고정관념들과 다른 사람들의 눈을 의식해서 잘 그려야 한다는 생각들 때문에 언제부턴가 미술 시간이 되면 하얀 도화지가 부담이 된 적이 많았다.

 그렇게 미술과 자연스레 담을 쌓고 지내다가 최근에 다시 미술 공부를 시작하면서 이 책을 읽게 됐는데,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은 우선 같은 주제라도 연령별로 지도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과 미술 재료하면 생각나는 크레파스나 물감 이외에도 다양한 재료들을 사용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말로만 설명하지 않고, 실제로 저자가 가르친 아이들의 그림을 실어 보여주기 때문에 더 이해하기가 쉽고 따라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나도 책을 보며 몇 가지 미술활동을 따라 해봤는데, 잘 그려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내가 생각하는 것들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더니 기분도 좋아지고, 내가 만든 결과물을 보며 만족스럽기까지 했다. 미술은 어려운 게 아니라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배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그림을 잘 그리도록 가르치는데 목적을 두었다기보다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우고, 미술을 통해 건강한 정서와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쓰인 책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싶다. 이 책의 제목처럼 누구나 쉽게 미술을 접하고, 배울 수 있으며, 글을 쓰는 것처럼 또 하나의 표현 도구로써 학교나 가정에서 아이들이 미술을 부담 없이 배웠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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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브의 변명 아담의 핑계 - 고전의 숲에서 즐기는 사색의 향기
미니 지음 / 스마트북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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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순히 제목만 보면 이 책이 무엇을 말하려는지 헷갈릴 수 있어서 내 나름대로 정리를 해 보았다. 시중에 잠언 유의 책들이 많이 나와 있어서 나도 여럿 읽어봤지만, 가슴에 와 닿는 책이 있는 반면, 너무 뻔한 말들을 써놔서 다 읽기도 전에 내려놓게 되는 책들도 있었다. 여기서 저자는 말한다.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라며 냉소만을 지어 보이면서, 들춰 보지도 않은 페이지를 마치 읽어 본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지 않냐고. 모르지 않음을 명분으로 그것을 잊고 살아가고 있음을 정당화하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의 모습들은 모르고 사는 상태와 별반 다를 게 없다고. 저자는 진리는 아니더라도 '잃어버린 세계'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뻔함을 한번 돌아보자는 의미로 책을 썼다고 한다. 그래서 나도 저자가 이 책을 쓴 취지를 생각하며 책을 읽어 보았다.

 

 처음에 마빈 토케이어의 '탈무드'와 쇼펜하우어, 톨스토이, 헤르만 헤세의 저서에서 선별한 격언들을 우리 삶에서의 큰 주제별로 갈무리한 책이라고 해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페이지마다 격언들이 나오는데, 그 격언들을 저자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으로 가져와 이야기한다. 수긍하기도 하고, 때론 반론하기도 하면서. 이 책에는 '자기 잘못을 인정하는 것처럼 마음이 가벼워지는 일은 없다.', '길에서 넘어지면 먼저 돌을 탓한다. 돌이 없으면 언덕을 언덕이 없으면 구두를 탓한다.'와 같이 우리가 알고는 있지만, 막상 코앞에 닥치면 다 잊어버리는 그런 진리들이 들어있다. 조금은 뻔한 말들이라 지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저자가 말한 대로 그 뻔함을 한번 돌아보자는 게 취지였기 때문에 오히려 읽으면서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희망의 글귀들처럼 다가오지 않는 현실을 원망하기 이전에 희망의 글귀들처럼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가를 먼저 생각해 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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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정신 의학 에세이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하지현 교수가 청소년을 위해 쉽게 풀어쓴 정신 의학에 관한 모든 것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하지현 지음 / 해냄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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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저자는 청소년들이 흔히 겪는 사춘기의 성장통, 마음고생, 우울증을 위로하려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보는 세상, 인간의 마음, 정신 병리에 대해서 청소년이 가질 법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해결해 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이 책은 우리가 살면서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만한, 예를 들어, ‘성격은 타고날까, 만들어질까?’, ‘꿈은 왜 꿀까?’, ‘인터넷에 빠지는 이유는 뭘까?’와 같은 문제들을 다룬다.

그리고 스트레스나 우울증처럼 안 좋을 것만 같고, 살면서 나와는 담쌓고 지냈으면 하고 바라는 반응들이 우리에게 꼭 애물단지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이 책이 청소년을 위해 쓰였다고는 하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청소년을 위한 정신의학 에세이라 어려운 전문용어나 이론들이 많이 나오지 않고, 나오더라도 밑에 간단하게 설명을 추가해 놓아서 읽으면서 크게 어렵거나 이해가가지 않는 부분은 없었지만,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한꺼번에 다루려다보니까 내용면에서는 깊이가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하지만 최근에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 예를 들어,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ADHD, 인터넷 중독 등을 짧지만 한 번씩 다뤄줌으로써 정리해보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그런 점은 좋았다. 정신의학은 사람을 다루는 학문이므로 명확한 해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가 마지막에 한 말이 기억에 남는다.

타고난 기질이나 주어진 환경이 절대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지금의 상황이 나쁘고 기질적 특질이나 유전적 영향이 좋지 않더라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p.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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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1 - 인생을 결정 짓는 시간
신세용 지음 / 유이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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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제목이 ‘인생을 결정짓는 시간 13-21‘이어서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나로서는 조금 씁쓸함이 밀려왔다. 우선 내 나이가 저 숫자들 사이에 있지 않다는 씁쓸함과 이 책의 저자처럼 인생을 결정짓는 시간에 나는 무엇을 꿈꿨고, 얼마만큼 그 꿈에 도달하기 위해 열정을 다했는지 선명하게 떠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마 그 시간에 나 역시 수많은 방황을 했겠지만, 늘 제대로 시작해보기도 전에 이미 머리로 부정적인 결론을 내려버리고 포기해 버려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다. 그렇게 스스로 한계를 만들고 가능성의 문을 닫아버린 것 같아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이 반성했고, 이 책의 저자는 인생을 결정짓는 시간이 13-21이었지만 나는 지금부터라고 생각하고 다시 긍정적인 마음으로 새로운 목표와 함께 시작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책의 저자는 열세 살에 미국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으로 가출 소동까지 벌인다.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이다. 거기다 혼자 미국으로 가서 생활하며 차별도 받았을 것이고, 그만큼 더 외로웠을 텐데 그런 환경에 적응해가며 오히려 스스로와 당당히 싸워 바르게 성장해가는 저자의 모습이 멋져보였다. 그리고 이 책을 접하면서 또 한 가지 부러웠던 점은 늘 믿어주고 힘이 되어주었던 부모님과 형이었다. 옆에서 가족이 따뜻한 조언과 믿음을 주었기에 저자가 더 단단하게 성장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책을 읽으며 저자가 많이 부러웠고, 그만큼 반성의 시간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늘 의문을 가지고, 그 의문을 해결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저자의 모습을 나 역시 본받도록 노력해야겠다.

 

나는 세상이 만들어 놓은 천 년보다는 내가 만들 1초를 위해, 태양을 향해 날 것이다.

-p.116 이카로스의 비상 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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