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평이면 충분하다 - 오래가는 브랜드의 한 끗 차이 입지 전략 센스
우창균 지음 / 블랙피쉬 / 2024년 1월
평점 :
안녕하세요 리엔토 입니다.

오늘 서평책은 [4평이면 충분하다] 입니다.
이책의 저자는 우창균 작가님으로 부동산,공간 디렉터 이자 디벨로퍼 입니다. 관련 업무에 관해 다양한 커리어를 쌓으면서 브랜드와 부동산을 이어주는 경험을 하게되어 이책이 나오게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아는 아모레퍼시픽 본사, 판교 테크원타워, 하나그룹 본사 등 MD 및 컨설팅을 하셨고 스타벅스,탑텐,안스베이커리등 브랜드 유치의 경험도 있으시구요
책의 목차 아래와 같습니다.
1부 작은 부동산을 살린 브랜드
2부 숨은 부동산을 살린 브랜드
3부 주거 부동산을 살린 브랜드
4부 오래된 부동산을 살린 브랜드
5부 땅 부동산을 살린 브랜드
오늘 서평은 보마켓 하고 원유로 프로젝트 두가지 부분에 대해서 서평 하고자 합니다
-

우선 이책의 가장 큰 재미는 평소에 자주 접하지 못한 브랜드에 대한 소개가 잘되어 있다는 점 입니다. 보마켓 들어보셨나요? 한남동에 남산맨션 이라는 아파트가 있습니다. 사실 아파트는 아니고 호텔로 지어진 조금은 특이하고 한남동이지만 조금은 외진곳에 있는 주거형태의 아파트 입니다. 그곳에서 주거민의 불편함을 해결한것이 보마켓입니다. 편의점 조차 없는 마트에 장을 보러 가려면 꽤나 먼 걸음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주민이 직접 매장을 연거죠. 그러한 매장은 어떤 불편함을 해결해야 할까요? 편의성은 물론이고 보마켓은 주민들의 감성까지 터치해주며 사랑방 역할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식료품점이 흐름을 타고 알려지면서 외부에서도 많은 유입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 저는 흥미로운 점이였습니다. 과연 보마켓을 만든 기획자는 이렇게 될줄 알았을까? 하면서 말이죠.
-
도시재생프로젝트 라는 단어를 혹시 들어보셨나요? 바로 1유로 프로젝트가 그런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해외사례는 네덜란드가 있지만 그건 국가에서 진행한 사례이고 우리나라는 민간에서 진행한 사례라는 점이 다른 부분이긴 합니다. 최근에 기본 소득 관련한 기사를 하나 본적이 있습니다. 인구소멸 지역으로 이사를 하게되면 매달 월 15만원을 지급하겠다는 내용입니다. 15만원은 지역화폐로 제공받아서 지역경제를 살리자는 취지도 있던것 이죠 그러나 이 정책은 실패를 하였습니다. 저는 이 기사를 보면서 1유로 프로젝트와 같이 결합을 시키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컨텐츠 싸움입니다. 소비자들의 시간 싸움에서 이기는 기업이 승리하는 시대에 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1유로 프로젝트는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나라에서도 진행하기 어려운걸 민간에서 진행하여 성공적으로 운영중인 좋은 사례라고 볼수 있습니다.
4평이면 충분하다의 책에서 평소 접하지 못한 브랜드를 알게되었으며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폭넓게 알게된 좋은 책이였습니다. 주말이나 시간될때 한번씩 도장깨기 하고 싶은 그런 매력적인 공간 소개가 잘된 책!
오늘도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리엔토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