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정희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리엔토 입니다.


한해가 저물어갈 즈음엔 어김없이 내년을 위해 준비하는 많은 트랜드 책들이 있습니다.

오늘 서평할 책은 바로 [도쿄 트렌드 인싸이트] 입니다. 우리나라 트랜드 흐름도 빨라서 적응이 안되는데 왜 도쿄 냐고 물으신다면 

이 책의 도입부만 읽으셔도 생각이 바뀌실것 입니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저성장 시대에도 돌입 했구요 

그에 따라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은 동일하거나 앞서가는 그런 양상을 보이는것이 엄연한 사실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 도쿄에 거주하는 칼럼리스트 이자 애널리스트 입니다. 주로 소비 및 산업 트랜드를 분석하고 전달하는 일을 하는데 

이전에 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 책을 통해서도 익히 알고 있던 저자라 책을 읽는데 어려움없이 쉽게 읽히는 책이였습니다. 


오늘 책은 5가지의 키워드로 분류해서 정리해주셨습니다. 저성장 시대, Z세대, 100세 시대의 과제, 기술, 친환경 이며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1장 저성장 시대, 가격을 웃도는 가치를 전달하다

제2장 Z세대, 이유가 있어야 소비를 한다 

제3장 100세 시대의 과제, 디지털로 해결하다 

제4장 기술, 취향의 다변화와 인구 감소에 대응하다 

제5장 친환경, 아깝다는 정신을 십분 발휘하다. 


도쿄 뿐만 아니라 지금 지구에서 살고 있는 누구나 공감할만한 키워드 아닐까 생각합니다. 도쿄가 아닌 한국 그리고 전세계에 적용할 키워드로 나뉜

오늘의 도쿄 트랜드 인싸이트 책에서 저는 Z세대에 대해서 리뷰해보려 합니다.  


제2장의 소제목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술자리는 가성비가 안좋아, Z세대가 돈과 시간을 쓰는법 

Z세대가 D2C 브랜드를 구입하는 이유 

물건보다 경험, 소비의 순간을 즐기다 

Z세대의 윤리의식, 에티컬 소비 


이부분을 읽으면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절대 도쿄 의 트랜드 는 아닌거 같습니다. 저 또한 Z세대는 아니지만 소비 트랜드에 있어서는 가성비는 물론이거니와 서성비 또한 따질수 밖에 없기 때문인거죠. 

Z세대는 태어날때부터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태어났다고 할 정도로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합니다. 그리고 이 세대는 태어날때부터 저성장 고물가 시대 이기도 합니다. 자연스럽게 IT 에 익숙한 세대의 소비는 자연스럽게 효율적으로 선택과 집중하게 되죠. 투자 에는 아까워하지 않지만 소비에는 절대적인 가성비 를 따집니다. 그래서 일본에선 100엔샵 한국에서는 다이소가 고공성장하는것도 그러한 모습을 보여주는것이죠 


Z세대를 타깃으로 한 소비재 기업들은 그동안의 사고방식과 그동안의 마케팅 방법으로 접근하면 안된다고 보여집니다. 소비에 있어서 철저히 가성비와 시성비를 확인하고 투자와 소비를 구분하며 제품에 대한 경험 및 가치를 우선하는 이 세대를 이해하며 그들의 관점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합니다. 이제는 X세대 팀장 본부장이 아닌 Z세대를 마케팅 팀장 으로 내세워야 할 시대가 온거 같습니다.


기업들 마음의 준비하셨나요? ㅎㅎ


2장의 Z세대 에 관한 서평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 책은 Z세대의 마음을 알고 싶은 그리고 그들에게 어떻게 해서 물건을 팔아야 할지 고민하는 소비재 기업의 담당자라면 꼭 읽어야할 내용 입니다. 


오늘도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리엔토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