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잘러의 글쓰기 비밀 노트 - 쉽고 빠르게 바로 써먹는
백우진 지음 / 세이코리아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리엔토 입니다. 


오늘 서평쓰기 책은 [1% 일잘러의 글쓰기 비밀 노트] 입니다 


저자님은 전문 글쓰기 강사 겸 저술 번역가 및 글쓰기 분야 베스트 셀러를 쓰신분 이기도 합니다. 즉 다시 말하면 글쓰기로 오랫동안 밥벌어먹고 사셨다는 이야기죠. 누구나 쓸수 있는 글 이지만 잘쓰기는 어렵습니다. 왜냐면 글쓰기가 나를 위한게 아니라 남을 위한 글쓰기가 필요하기 때문인거죠. 


이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장.두괄식은 힘이세다

2장.가지런하고 짜임새 있게 구조화하라

3장.겹치지 않게 빠짐없이 쓰라

4장.CEO 눈에 쏙 들게 하는 핵심요약문 

5장.실전연습1: 유형별 글쓰기 가이드

6장.실전연습2: 문장쓰기 가이드

7장.실전연습3: 숫자,표,그래프 작성의 기본 


비밀 노트 답게 실전 연습이 3개 로 나눠져 있습니다. 정말 실전이긴 하네요 ㅎㅎ

오늘 서평은 1장 하고 4장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려 합니다.


-


첫번째는 두괄식은 힘이세다 입니다. 첫 회사생활 할때가 생각이 나는데요 페이퍼 업무가 익숙한 시기는 아니였지만 회사 생활은 시킨대로 해야하기에 어느날 보고서 아닌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일이 있었습니다. 바로 본부장님 보고를 들어가서 결정을 하고 컨펌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였는데요. 저는 열심히 온갖 정성을 다해서 작성을 하였지만 보고서 들고 들어갔을때 돌아은 피드백은 ‘그래서 결론이 뭐야?’ 였습니다. 


그 상황을 1장인 두괄식은 힘이세다에서 그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보고를 받는 상사도 시간을 절약할수 있고 작성하는 직원도 핵심을 먼저 나열하고 그에 따른 설명을 하는것이 보고서 작성하기에도 훨씬 수월한것이죠. 그래서 그 이후로 언제나 보고서 및 업무기안 작성시 모든 핵심을 도입부에 녹여내는 모습을 발견하였고 저 또한 현재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상황일때는 후임자의 보고서에서 결론 부터 찾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두괄식에는 힘이 있습니다. 


-


앞서 언급한 내용하고 일맥상통하나 이번에 중요시하게 이야기하는 내용은 ‘핵심요약문’이다. 두괄식 에 핵심요약문 까지 보고서에 추가하게 된다면 담당직원이 해당 내용을 구두로 설명할 이유는 없을것이다. 핵심은 서로의 시간을 줄여주는것이다. 요약을 잘하는것도 능력이다. 10페이지든 15페이지든 어떠한 사안에 대해서 경영자에게 핵심만 요약해서 전달하는것 그것이 실무자의 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책은 실무자 그리고 의사결정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읽어야할 책이며 실무자는 이책을 통해 한번더 글쓰기의 핵심에 대해 짚고 넘어가고 의사결정을 하는 당사자는 조직원의 실력 향상을 위해서 읽고 전달해서 역량이 향상 될수 있는 그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도 좋은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리엔토 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