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 - 인문학으로 승부하는
이상헌 지음 / 청년정신 / 2023년 5월
평점 :
안녕하세요 리엔토 입니다.
오늘 서평책은 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 입니다. 이책의 저자인 이상헌 저자는 기업에서 홍보담당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홍보도 인문학이다 !’ 라는 신념으로 업무에 임하는 3권의 책을 출간한 리스펙 하는 직장인입니다.
이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chapter1.인문학으로 승부하라-전략
chapter2.인문학으로 승부하라-리더십
전략파트에는 홍보맨으로서의 필수요소들도 내용이 있지만 나폴레옹 스티브잡스 이순신 등의 전략가들에게 배우는 전략내용도 있어서 목차에서도 흥미를 이끌어 낸걸로 보여집니다.
그중에서 전략편에 나온 스티브잡스 의 전략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중점적으로 리뷰 해보려 합니다.
-
혹시 리더의 4가지 유형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ㅎㅎ 저는 이런 정의를 어디에서 나온건지 신기했습니다
1.똑게-똑똑하고 게으른
2.똑부-똑똑하고 부지런한
3.멍게-멍청하고 게으른
4.멍부-멍청하고 부지런한
혹시 지금 이 서평을 읽는 리더분이 계시다면 어느유형에 해당하시나요?
대기업에는 똑게가 중소기업에는 똑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멍부는 가장 위험한 리더인거구요.
나는 어느 유형인지 한번 되돌아보면서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지도 생각하는 리더의 4가지 유형이었습니다.
그럼 스티브잡스는 어떤 유형의 리더였을까요? 저는 똑부 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아이폰이라는 혁신적인 제품이 과연 똑게 였으면 가능했을까요? 멍게 멍부는 두말할것도 없고 똑똑하고 부지런한 리더였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아이폰을 생각하면서 스티브잡스가 제시한 혁신이론 4단계의 제목만 열거 해보겠습니다.
첫째.모방하고 훔쳐라
둘째.가진것을 모두 훔쳐라
셋째.다르게 생각해라
넷째.쉽게 단순화 해라
아이폰을 생각하면 위 4단계가 모두 해당이 되는것이죠. 그런 똑부가 바로 만들어낸것이 아이폰이고 그것이 세상을 바꾼것입니다. 제가 죽기전에 이런 혁신적인 제품이 또 나올수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
리더십 파트도 열심히 읽어보면서 삶에 적용해봐야겠습니다.
오늘도 좋은책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