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 평생 성장하는 가게를 위하여, 개정 증보판
백종원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리엔토 입니다. 


오늘 서평쓰기 책 제목은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 입니다. 


이책은 이전에도 나와서 많이 팔렸던 책 입니다. 개정 증보판으로 해서 새롭게 리뉴얼된 책은 그간 변해왔던 외식시장에 맞게 책의 내용이 일부 수정되고 출판사와 백종원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책 내용이 추가 되었습니다. 골목식당으로 많은 이슈를 몰고 왔었기에 지금 이 책이 더 기대가 되는 이유이기도 한거 같습니다. 


제가 군대에서 백종원 대표의 책을 처음 읽었을때와 느끼던 부분과 15년 이 훌쩍 지난 지금 시점에서 읽었을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재미있게 읽은 포인트 였던거 같습니다.


이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장.먹는장사,어떻게 시작할까

2장.잘되는 가게로 거듭나기 위해 고민할 것들

3장.식당에서 프랜차이즈까지 확장하고 싶다면

4장.외식업으로 도약 


-


오늘 서평은 1장.먹는장사,어떻게 시작할까 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서평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식당들은 점점 소형화, 전문화 될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것이 바뀌었습니다. DT 라고 불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외식시장에 빠르게 적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거기에 치솟는 인건비는 기름을 부었고 소형화 전문화는 불가피하게 된 현재 흐름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 트랜드를 보면 더 확실히 알수 있는것이 있습니다. 성장하는 브랜드들의 공통점을 보면 첫번째로 소형 평수의 오픈입니다. 코로나 시기에는 심지어 배달 브랜드의 성장세가 두드러 졌는데요 이런 브랜드들은 대부분 부부 창업 또는 1인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였습니다. 정말로 소형화의 전형적인 케이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인 전문화는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호기심 보다는 롱런하는 아이템이 전문화 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치킨피자족발 등 배달3대장으로 불리는 아이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또한 전문화라고 봐야 할거 같습니다.


“창업전 필수 조건을 하나 꼽으라면 두말하지 않고 경험 을 해보라고 말한다” 


체험창업이라는 키워드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준비했던적이 있습니다. 창업시장에 있어서 필수 키워드중에 하나가 바로 창업전 경험을 해봐야한다는 핵심 내용을 백종원 대표뿐만 아니라 창업전문가들은 하나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창업전에 미리 경험해보라고…그러나 제가 비즈니스를 준비할때 수많은 창업자를 만나보았지만 아직도 창업전 경험이 아니라 돈 많이 버는 고 매출만 원하는 그런 창업자들이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요즘에는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도 창업체험이라는것을 내세워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시장에 체험,경험이라는 단어가 안착되고 많은 창업자들이 창업전에 체험하고 경험함으로써 창업을 뛰어들었을때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조금이나마 줄이면 하는 바램이 다시 한번 생각하는 내용이였습니다. 


1장의 내용은 위 두가지 핵심 문장으로 요약이 되는거 같습니다. 앞으로의 시장은 소형화 전문화 그리고 창업전에 경험해보아라!  


오늘도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