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
임진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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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엔토 입니다. 


오늘 리뷰할 책은 바로 <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입니다. 보통 영업에 관한 책이라고 하면 기업에서 큰 실적을 올리거나 무슨무슨 판매왕 이거나 등등의 분들이 책을 쓰시지만 오늘 제가 읽은 책은 현재 학교에서 영업에 관련한 강의를 하고 있는 현직 교수님이 쓰신 책 입니다. 물론 그분 또한 현업에 계실때 놀라운 성과가 있으신분입니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Part1.겪어보지 못한 세상 

Part2.달라진 소비자를 이해하라

Part3.기술의 진화가 영업을 돕는다.

Part4.어디서든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라

Part5.이기는 영업조직을 위한 툴

Part6.감정을 이성적으로 처리하라

Part7.고객은 달콤한 말에 반응하지 않는다.

Part8.결정적 순간에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 

Part9.하이브리드 세일즈

Part10.양손잡이 영업역량 


영업에 관한 책이지만 목차를 통해 이 책을 대략 파악해본다면 코로나 이후에 바뀌어 가고 있는 고객 트랜드를 알아보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볼수 있는 마케팅 책이라고도 보여집니다. 영업과 마케팅이 어찌 보면 한 끝 차이 인거를 알수도 있는 그런 책이라고도 생각되어 집니다. 


오늘 리뷰는 Part2.달라진 소비자를 이해하라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리뷰하려 합니다. Part2 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1번째는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이고 최신 트렌드와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한다. 그들은 집단보다 개인의 행복, 소유보다 공유, 상품보다 경험을 중시한다.] 와 두번째는 [디지털 역량은 영업직원에게 살아남기 위한 핵심역량이다.] 입니다. 


이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핵심은 표지에도 나와 있듯이 디지털 시대에는 양손잡이 영업인이 돼라 휴먼터치 디지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세일즈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Part2 에서는 현재 B2B B2C 시장의 중심이 누구 인지와 그들의 구매성향과 패턴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면가 비대면중에 어떤걸 좋아하는지 코로나 이전과 이후에는 어떻게 변화 하였는지 그리고 코로나가 가져온 영업환경의 변화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되어 가는지 등등에 대해 알아가며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영업이라는 업무를 경험하고 있는 상황으로서 이전과는 달라진 시대의 환경과 그리고 그러한 환경에서 업무하는 기업의 담당자들의 상황에 맞게 바뀌어 가야함에 책의 내용에 동의 하며 25년이 넘는 실무에서 성과를 내며 영업인들을 위한 통찰력을 제시해주는 저자의 인사이트에 재미있게 읽은 책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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