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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실 혁명 ㅣ 핀란드 교육 시리즈 1
후쿠타 세이지 지음, 박재원.윤지은 옮김 / 비아북 / 2009년 10월
평점 :
누가 누가 잘하나
(학생) 배우는 사람, 주로 학교에 다니며 공부하는 사람. (교사)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
(학습)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 기술을 배워서 익힘 또는 기능,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함. (공부) 학문이나 기술 등을 배우고 익힘. (교육)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및 바람직한 인성과 체력을 갖도록 가르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
(교실) 유치원애서 고등학교에 이르는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이 수업하는 방. (학교) 일정한 목적, 설비, 제도 및 법규에 의거하여 교사가 계속적으로 학생에게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 (혁명) 종래의 제도, 관습 등을 단번에 깨뜨리고 새로운 것을 세움
PISA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내는 핀란드 교육은 무엇인가? 흔히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라고 하지만 늘 미성숙인으로 통제 및 관리 대상으로만 여겨왔다. 하지만 핀란드 교실에서는 교사가 단지 가르치지 않고 배우고자하는 아이들을 가르친다고 한다. 심지어 교실에서 아이들이 연애를 하더라도 그냥 내버려둔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가고 싶은 학교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우리 교실에서는 지진아는 내버려두고, 성적이 우수한 아이들을 중심으로 가르친다. 핀란드에서는 우수학생들은 안가르쳐도 된다고 생각하고 학습 진도가 늦은 아이들을 중심으로 가르친다. 또 교과서도 학습능력에 따라 다른 수준으로 운영한다.
공부의 중심은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을 알아가는 것이며, 입시를 위한 지식 축적이 아니다. 정답은 자기 중심적이어서 스스로 공부하게 유도한다. (결코 우리 교실처럼 니가 알아서 하라니까(화난 목소리로)가 아니다)
PISA 학습성과에서 1,2위를 다투는 핀란드와 한국은 제3국에서 동일한 성과로 인식되며 비용과 노력의 투입에서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인가 비교되기도 한다. 우리 교육이 100명의 학생을 1~100등으로 서열화 시켜 서로 경쟁체계로 운영되나, 핀란드는 100가지 분야에서 각자 1등으로 만드는 상호 공존체계를 추구한다. 그 이유는 개인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비교할 수 없으며, 서로 믿음으로써 공부의 밑거름이 되게 한다.
지금과 같은 임시중심 교육은 夜間自律學習이란 명목으로 아이들을 학교에서 늦게까지 구금한다. 이것은 결코 自律이 아니라 刺律이다.
이 세상에 불필요한 직업은 없다. 도둑, 살인, 마약사범도 필요한 직업이다. 심지어 이런 기술을 가르쳐주는 곳도 있다. 군대, 경찰 등에서 우리는 배울 수 있다. 이들을 단죄하는 사람들이 권력을 가진 직업인(판사, 검사, 변호사)으로 선망의 대상이 되지 않는가?
과거 중진국이라던 우리나라는 선진국 클럽이라는 OECD에 가입한지 오래 되었다. 중진국이었을 때는 선진국이 개발한 지식만 습득하면 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여러 부문에서 선두그룹인 우리나라가 새로운 지식을 개발, 발명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지식을 배워선 안된다. 따라서 아이들이 즐거운 공부, 재미있는 학교, 스스로 공부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도 핀란드가 그랬던 것처럼 지금 우리의 제도, 관습 등을 단번에 깨뜨리고 새로운 것을 세워야 할 것이다. 물론 핀란드교실이 완벽한 시스템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학교에선 “책대로 안한다”고, 졸업후엔 “책대로 한다”고 욕먹는 일이 없어지도록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