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 스토리콜렉터 7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결말에서 마지막에 ‘도마 가쓰오’가 자신이 진짜 개구리 남자라며 다시 살인을 할 것이라며 끝이난다. 추리소설 갤러리에서 이 작품은 여기서 끝내는게 좋다고 후속작은 읽지말라고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저렇게 결말이 나기도 했고, 다음엔 어떻게 이야기를 전개할지 너무나도 궁금하였기에 이 후속작을 읽게 되었다.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의 귀환]은 ‘도마 가쓰오’가 풀려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석방이라는 이름의 퇴원 후 자신의 담당 주치의이자 전작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오마에자키 교수’의 집에 찾아가고 그 후 크나큰 폭발이 일어난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온 몸이 산산조각이 난 시체를 맞이하게 되고 조사를 하다가 쪽지를 하나 발견하게 된다.

“오늘은 폭죽을 사왔다. 커다란 소리를 내면서 뭐든지 산산조각 낸다. 굉장하다. 그래서 개구리 안에 넣어서 불을 붙여봤다. 개구리는 불꽃놀이처럼 폭발했다. 옷에 개구리 눈깔이 붙었다.”

이것으로 개구리 남자가 다시 돌아왔다는 것을 알게 된 형사들은 ‘도마 가쓰오’를 잡기 위해 그리고 연쇄 살인을 막기 위해 수사를 시작한다.


전작도 그랬지만 이번작에도 역시나 일본법의 허점인 정신장애가 있는 사람들에 대해 살인을 저지르고도 죄를 크게 묻지 않는 것이 올바른가 하는 문제를 계속 제기한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심신미약이라고 할 수 있다. 범죄를 크게 저지르고도 심신미약이라고 하면 형량이 낮아지는 것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 논란이 많은 문제이다. 이 책에선 ‘오마에자키 교수’의 딸과 손자를 살해한 범인이 등장을 하고 알고보니 변호사의 조언을 통해 연기를 하고 결국 석방을 하게 되는 장면까지 넣어서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든다. 내 생각에는 정상인 상황이 아니더라 죄를 지었으면 일반 사람들과 똑같이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범인의 인권은 중요하다고 하지만 이미 살해당한 피해자의 인권은 안중요한가? 실수로든 자의로든 범행을 저질렀으면 그에 걸맞게 처벌을 받아야 맞는 것이다.


분명 후반부 들어가기 전만 해도 추리소설로서는 별로였지만 스릴러로 생각하니 볼만했다. 너무 시체 묘사 방법이 잔인하다는 것만 제외하면은. 근데 결말에 와서는 정말 어이가 없는 것을 넘어서 화가 났다. 범인을 잡는데 성공을 하고 전작의 ‘와타세 형사’가 범인의 트릭을 말해주는데 이거 거의 억지로 끼워맞춘 듯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왜냐하면 보통 추리소설은 내용이 전개되면서 트릭 혹은 결말에 대한 힌트를 독자들이 알아채기 힘들게 중간에 자연스럽게 넣어놓는데 전작 [연쇄 살인마 개구리 남자]까진 그런 것이 있었지만 이번 작품엔 그런게 전혀 없었다. 그래놓고 이런 트릭으로 범행을 저지르고 범인이 알리바이를 지웠다고 막 설명하는게 전혀 납득이 되지 않았다. 그 결과 이건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로서 모독하는 느낌마저 들었다. 왜 읽지말라고 했는지 결말을 보니깐 바로 납득을 했다. 이 책은 추리소설로서는 빵점을 넘어서 마이너스 점수를 주고 싶을 정도이다. 작가가 너무 추리소설이라는 장르를 만만하게 본 것이 아닌가 싶다. 차라리 추리소설이 아니라 스릴러로 장르를 완전히 전환을 했으면 오히려 더 나았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