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주식사전 - 2030 유망 업종과 종목을 단어로 이해하는
장지웅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타깝지만 열심히 아끼고 저축해서 부자되기 불가능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은행에 1000만원을 넣어두면 무려 150만원 이자 수익이 가능했던 시대, 그렇게 맡겨만 놔도 충분한 소득을 기대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부모님 시대의 일이고, 지금 같은 초저금리 시대에는 있어 재테크의 관점은 저축이 아닌 투자로 옮겨간 지 오래일터이다. 결국엔 투자로 이어지는 것만이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일이라고 생각해본다.

 

최근에 '주식' 관련된 책을 들여다보는 데, 정말 너무나도 다양한 재테크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만큼 사람들에게 있어 화두는 재태크, 부동산, 투자, 주식, 코인 등등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그 많은 주식 관련 책 중 이 책은 내용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투자에 어려움을 느끼는 개인 초보투자자를 위한 책이라 할 수 있다.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 주식투자하는 나같은 주린이들이 손대기에는 최적이라는 소리. 이전에 읽었던 책들이 매매기법 등 방법론적인 부분들을 열거했다면, 이 책은 기본용어 설명을 비롯하여 유망 업종과 종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총 10개의 챕터로 이루어져있다. '바이오, 그린뉴딜, 미래차, 언택트, 미디어, 소비재, 4차산업,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를 일컫는), 5G 그리고 마지막 챕터에서 주식 기본용어에 대해 설명한다.

큰 섹터를 필두로 마인드맵을 펼쳐 각각 파트에 대한 중요한 단어들을 검색량순으로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가령 '4차산업' 이라는 섹터에서 '전자결제', 'ICT', '인공지능', '가상화폐' 등으로 나열되는 방식이다. 용어에 따른 해석에 이어, 연관 단어에는 무엇이 있는 지 설명해주고, 관련종목들을 소개한다.

'전문가의 한마디' 코너를 통해 종목에 대한 예측을 해줌으로써 좀 더 깊게 공부할 거리를 던져주고 있다. 섹터에 대한 명칭만 단순히 알았는데, 파고 들면 이렇게 다양한 분야가 있을 줄이야, 지식의 얕음을 절로 느낄 수가 있었다.

 

대단한 요행을 바란다면 결코 생존할 수 없는 것이 주식시장이 아닐 까 생각한다. 겁없이 투자했다가 장시간동안 원금 회복을 못하는 상황도 만날 수 있기에 그만큼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같이 주식이 어려운 초보자들이 투자에 나서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담고 있는 책이 아닐 까 싶다. 그래도 최소한의 필수 지식은 필요한 법이니까.
'사전'이라는 용어가 붙은 책 제목처럼 곁에 가까이 두면서 모르는 것이 있으면 찾아보면서 관심있는 섹터에 대해 더 공부해야겠다. 그나저나 내가 산 종목들은 언제 오르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