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보는 눈 - 팔리는 브랜드로 살아남는 한 끗 차이
김상률 지음 / 쏭북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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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다름을 넘어 자기다움이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는 저자의 말대로 차별이 아닌 차별화, 결국은 의미있는 다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수 많은 브랜드에 우리는 노출되어 있다. 어떤 브랜드는 차별화를 통한 성공으로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또 어떤 브랜드는 단순한 차별로 그쳐 잊혀진다. 그 한끗 차이를 책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대학 수업시간이 생각이 났다. 광고홍보 복수전공이던 나는 다른 수업보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나 카피라이팅수업을 더 좋아했다. 그 이유는 아마 이론이나 학설 위주로 진행되는 수업보단 다양한 사례를 통해 흥미로이 참여할 수 있었던 게 아닌 가 싶다.

이 책 역시 대한민국 1호 브랜드 경험박사라는 독특한 이력으로 500여개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네이밍 등에 참여한 브랜드전문가 작가의 외국에서의 경험들과 국내외 브랜드들의 사례들을 들어 쉽게 재미있게 다르게 보는 눈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있다.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강화 혹은 약점을 강점으로 승화시키거나, 향기나 경험등을 통해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들이 흥미롭게 읽혔다.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어떻게 성공한 기업들 혹은 제품들이 차별화된 전략 및 컨셉으로 고객들에게 포지셔닝되었는 지 마케팅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 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 까 싶었다.

 

마지막장에 우연히 배우 차승원 씨의 광고로 알게된 랭킹닭컴, 지금의 푸드나무의 성공사례에 대해 읽어볼 수 있었다. 대표가 어떻게 자기다움을 통한 차별화로 성공을 이룰 수 있게 되었는 지를 알게 되었다. 본인들의 색깔없이 유사한 업종에 편승하여 시작하면 결국은 단순한 차별로 끝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의미있는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로 책을 마무리하고 있다.

 

많은 브랜드기업 및 개인들이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 역시도 차별화된 나만의 한 끗을 가질 수 있도록 책 제목처럼 무엇이든 다르게 보는 눈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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