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재용의 제로베이스 리더십 - 위기를 창조적 도약으로 바꾸는 혁신 전략
김병완 지음 / 미다스북스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삼성의 지금의 얼굴인 이재용사장의 제로베이스 리더십 과거 고 이병철회장 그리고 이건희 회장 그리고 지금의 이재용 사장까지..내가좋아하는 대구 삼성라이온즈의 팬들이시고 특히 이건희 회장은 구단주 이셧다..어릴때가 생각난다..그 당시..구단주로서..삼성라이온즈에 몸담고 계셧을때..직접 야구장에서 본 기억이 난다.
제로베이스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궁금해서 책을 쭈욱 읽어보게 되었는데..말그대로..아무것도 없는 제로에서 시작한다라는..기존의 틀에서 벗어나서 백지 상태에서 생각하고 사고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책을 쓰신 저자인 김병완작가..내가 집에 가지고 있는 책만해도 열권은 된다..도서관에서 3년여간 수천권의 책을 읽고 그이후 책쓰기에 돌입한 김병완 작가..개인적으로 내용들이 좋고 배울게 많아서 자주 사서 읽고 중고서점에서도 자주 사서 읽곤 한다..
그중에서 생각의 힘,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이번에 나온 평생독서 그리고 2년전쯤 나온 뜨거워야 움직이고 미쳐야 내것이 된다까지..자기계발 서적 치곤..이지성 작가와 더불어서 읽기 쉽고 와닿는 내용들이 많다.
그래서 이번에도 이 책을 믿고 읽어보게되었다..
책안에 구체적인 내용이야 사서 읽어보시면 되고..제로베이스라는 타이틀속에 들어있는 힘을 배우고 알기위해서..중요한 구절들을 살펴보면 초심으로 원점에 서라~ 각자의 자리에서 자기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것이 중요하다. 하지 않아야 되는일을 하는것은 아닌지..일을 등한시 하지는 않는지..기본으로 돌아가서 목적을 생각하라는 말이 와닿는다..
유명한 심리학자 프로이트는 원인이 있어서 결과가 나온다고 한다..그러나 또 다른 심리학자인 아들러는 목적을 가지면 심리가 바뀔수 있다고 말한다..누가 정답이다라고 말할 순 없지만..분명한 것은 목적이 있으면 미래는 분명히 바뀔수 있다는 것이다.
제로베이스 사고로 사물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미래에 맞추어야 한다. 지금 현재의 목표와 실적만 중시하지말고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다..
책에 나온 내용중에서 제로베이스 사고를 위한 3원칙은
첫째 원점에 서서 왜 라는 질문을 끝까지 던져라 둘째 , 사물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맞춰라
셋째, 나의 입장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에 맞춰라..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이렇게들 실천을 잘 안한다..
결국 승리와 성공의 차이는 실천과 집중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아는것을 내것으로 만드는 힘이 필요하다..그럴러면..얼마만큼..실천과 집중을 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한다..학교 다닐때도..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은.바로..실천력과 집중력이다..
아무튼 이 책을 통해서..제로베이스라는 원점에서 사고하고, 시작하고,실행한다면..무슨일이든..제대로 할 수 있을것이고..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것이다..영어가 약하냐? 그럼.초등학교 중학교 영어부터 기본부터 기초부터 다시 시작하면 된다..지금 남들보다 뒤쳐지더라도..확실한 기본과 기초는 결국 미래를 앞당기기 때문이다..천리길도 한걸음 부터..만리장성도 하나의 벽돌부터..태산을 이룰려면 티끌부터 모아야 하듯이 말이다..
나도 역시 제대로 한번 무엇이든 실천하고 실행하는 내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지금 당장 처음부터 시작하자.
그러면..하루하루 그날 들이 쌓여서..미래의 꿈에 그리던 모습이 다가 올 것이다.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