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외식업 컨설팅 - 대한민국 창업자를 위한
이준혁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7월
평점 :
장사 창업 정말 하고 싶고 할려는 분들이 많다.
월급쟁이로 상사나 회사 눈치 안볼려고, 아니면 정말로 뜻이 있어서..아니면 할게 없어서 등등 이유도 가지가지겠지만.
나는 정말로 장사를 해야하며 장사에 대해서 달란트가있기에 이책을 보게 되었다.
집에 있는 책중에서 장사나 창업 성공가계 성공경영인물등에 대한 책도 약 100여권은 된다.
이 책 역시.읽으면서..내가 본 책들 읽은 책들과 일맥 상통 하는 부분도 많았고 새롭게 느낀 부분들도 꽤 있었다.
저자분은 30여년을 오직 외식업 한길만 걸어오셧다.
300여점포 이상을 경영,기획하였고 독립점포,프랜차이즈 컨설팅 법인도 설립하여 무수히 많은 점포를 진단도 하고 자문도 해주었다.
그런데..식당창업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고 결론을 내리셨다. 난 의아했다.
그래서 이 책을 내게 되었다고 한다. 결국은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과 지금현재 경영하고 있는 분들에게 대박식당이나 잘되게 하기 위해서 이 책을 낸 것이 아니라., 문닫고 망하지 않게 즉, 폐업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이 책을 통해서 그동안의 경험과 지식 대처방안 노하우등을 알려주기 위해서 이 책을 내게 되었다.
책을 보면 읽기 쉽게 구성이 되어있다.
곳곳에 맞게끔 필요한 사진들과 그림 삽화등이 수록되어 있어서 읽는 분들이 지루하지 않게 그리고 알기 쉽게 창업과 경영에 대해서 잘 정리가 되어 있다.
창업준비에서 부터 업종선정,입지선정,인테리어,마케팅,종업원 관리, 상품관리에 이르기까지 식당창업을 위한분들은 물론이거니와 다른 창업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내용들이 자세히 수록 되어 있다.
저자는 프랜차이즈 창업이 그나마 유리하다고 한다. 근데 내 생각은 자금이 부족한 사람으로서는 조금 부담이 되는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나는 내 이름에 맞게끔 나만의 가계를 창업하고픈 마음도 많기에 한 번더 고민하고 생각 해보아야 겠다.. 물론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면..알아서 다 해주는 부분들이 많기에 또 고객들도 이미 알려진 곳이기에 알아서 찾아 오는 경우가 많다..그래서 망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 대부분 비용이 많이 드는것은 아닐테지만..비용부분이 조금 부담이 되고 제대로 좋은 상권이나 입지에서 하지 않으면 아무리 프랜차이즈라도 왜 저렇지? 라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
나만의 가계는 맛과 가계분위기가 좌우를 하기에 어떠한 위치에 있더라도 단골들은 찾아오게 되어있다.
결국 장사의 신이라는 책에서도 나오듯이 새로운 손님을 많이 끄는게 장사가 아니라..한 번 온 고객 계속 오게하는게 장사라고 생각한다.
그 단골 고객을 통해서 또 다른 단골이 생기게 되니까..마치 영업과 비슷하다..영업을 해서 고객이 된 사람들 통해서 다른 고객의 문이 열리는 이치라고 할까..
아무튼..저자의 경험을 통해서.리스크를 줄이고..좋은 정보도 많이 얻으시길 바란다.
책 내용중에서 폐업 리스크를 줄이는 체크리스트라는 부분이 있는데..특히 그 부분은 꼭 읽어보고 창업을 하시길 바란다.총 여덟가지 기준이 나온다..꼭 읽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