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중산층은 사라지는가

경제적 양극화가 진행되면서 한국 사회는 *소수의 부유층과 *다수의 저소득층으로 나누어지고 그 사이를 *메우고 있던 *중산층은 차츰 *쪼그라들고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무기력하고 좌절한 집단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변화는 *한국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21세기 거의 모든 *선진 자본주의 국가에서 *비슷하게 일어나는 현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경제적 양극화와 중산층의 위기는 미국을 비롯한 많은 선진국에서 주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최근에 출판된 중간계층에 관한 문헌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표현들은 *쪼그라든 중간계층 squeezed middle class, *불안한 중간계층 anxious middle class, 또는 중간 계층의 *위기, 몰락, 소멸 같은 말들이다. - P9

가장 대표적인 저서로 *2019년에 *OECD 연구팀이 발간한 『*위기에 놓인 쪼그라든 중간계층, *Under Pressure: The Squeezed Middle Class 이라는 보고서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OECD 국가들의 중간계층을 다음과 같이진단하였다.


*중간계층은 한때 하나의 *열망이었다.

여러 세대에 걸쳐서 중간계층은 *미래가 *보장된 *안정적인 직장을 통해 *안락한 집에서 살면서 *보람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확보한 것을 의미하였다.

또한 중간계층은 가족들이 *자녀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기반이기도 했다. 그렇지만 이제 우리가 성취한 *민주주의와 *경제성장의 반석이 *예전처럼 *안정적이지 않다는 신호들이 감지되고 있다.

*많은 OECD 국가들에서 *중간층의 소득은 상대적으로나 절대적으로나 *거의 증가하지 않았다. 중간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필수적인 요소들, 특히 *주거와 *고등교육의 비용은 *소득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해왔다.

*노동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일자리의 *불안정성 역시 증대되어왔다. 오늘날 중간계층은 점점 더 *험난한 파도 앞에 놓인 한척의 *배처럼 보인다.

이러한 중간계층의 모습은 한국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오히려 한국에서는 중간계층의 불안한 상황이 다른 선진국보다 더 단시간 내에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왔다. - P10

서울올림픽이 열리던 1988년쯤에 와서는 인구의 70%에 달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중산층에 속한다고 믿을 정도로 중산층의 규모는 늘어났다.

그렇지만 이렇게 괄목할 만하던 발전 추세는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가 발발하면서 갑작스럽게 역전되기 시작했다. 한국 경제는 imf의 엄격한 관리체제에 들어갔고 대규모의 기업 파산이나 도산 그리고 대량 해고가 있따랐다.

*사무직 노동자들이 이렇게 대규모로 타격을 받게 된 것은 한국의 경제발전이 시작된 후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자영업으로 들어섰지만 일천한 경험과 부족한 자본, 그리고 자영업자들 간의 격화되는 경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귀중한 퇴직금까지 날리는 상황이 되었다.

이런 경제 환경의 변화는 자연히 중산층의 위기를 동반하게 된 것이다. - P11

외환위기가 지난 후에 노동시장의 신자유주의적 개혁이 더욱 폭넓게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기업들은 회사의 *인력을 줄이거나 남아 있는 정규직 일자리들을 *비정규적 고용으로 전환하는 이른바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을 시행하였다.

그에 따라 대다수 사무직 노종자들에게 *평생고용이란 과거는 일이 되어버렸고 *퇴직연령은 자아졌으며 *해고의 가능성은 항시적인 위협으로 남게 되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중산층의 경제적 기반은 심각하게 훼손될 수밖에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중산층에서 탈락했다고 믿게 되었고 각 일간 신문들은 부지런히 설문조사를 시행해서 이 사상을 확인하고 문제화하는 역할을 계속했다. - P12

중산층 또는 중간계층은 극히 애매하고 복합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사회학자들 간에도 *공통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폭넓게 얘기해서 *중간계층 또는 중산층은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 *계급인 *자본자와 *노동자 계급 중간 지역에 위치하며,

어느 정도 *경제적 여유를 즐기고, 자녀들에게 *고등교육을 시킬 수 있으며 또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도 남들 하는 만큼 따라서 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사람들고 구성된 *집합체로 이해된다. - P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