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이란 직접적인 인과적 영향 관계에 있지 않으면서도 인간의 정신적 산물이라는 고유한 태생적 조건에서 연유하는 물질적, 관념적 반복을 뜻한다.

공명의 관점은 미디어의 기술적 장치나 관념의 반복이 드러내는 세 가치 측면을 강조한다.

첫째, 공명은 인간 본연의 발상과 욕망에서 연유하는 것이다.
둘째, 공명은 시간적, 공간적 간극을 넘어 발생할 수 있다.
셋째, 공명은 동일한 것의 반복이 아닌 차이의 반복이다.

형상 공명 morphic resonance
카를 융의 집단 무의식 the collectvie unconscious과 원형 archetype

재매개 remediation를 하나의 미디어가 다른 미디어의 인터페이스, 표상 고나습, 사회적 인식과 위상을 차용하고 나아가 개선하는 미디어 논리로 정의한다.

볼터와 그루신이 보기에 새로운 미디어는 다른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요소들의 결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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