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이미지와는 달리 대부분의 작가가 오전에 글을 쓰는 걸 선호한다

루슈디는 말한다.

"어떤 방향으로 뛰어야 할지 모른 채, 출발선에 남겨진 작가는 저 혼자뿐이었어요"

올더스 헉슬리

저는 규칙적으로 작업합니다. 매일 아침 글을 쓰고, 저녁 식사 전에도 다시 잠깐 쓰지요.

밤에 작업하는 유형은 아닙니다. 밤에는 책 읽는 쪽을 좋아합니다.

대개 하루에 *네 시간에서 다섯 시간 정도 작업하지요.

할 수 있는 한 오랫동안 이런 상태를 유지합니다. 완전히 고갈되었다고 느낄 때까지요. 때로 완전히 지칠 때면 책을 읽기 시작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어떤 식으로 나아갈지 아주 어렴풋하게밖에 알지 못합니다.

그저 대강의 아이디어밖에 없는 상태에서, 글을 써나가면서 발전시킵니다.

그 과정은 즐거운가요, 아니면 고통스러우신가요?

헉슬리 음,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 고통스럽지는 않습니다. 글쓰기는 깊이 몰두해야 하는 작업이지요.

때로는 무척 지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즐기는 걸 하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어서 아주 *운이 좋은 편이라고 항상 생각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기 때문이지요.

그 여성은 속옷만 입고 서 있었어요.

경찰관이 옷을 더 입으라고 하니까 그녀는 속옷 사이로 손을 집어넣어서 자신의 젖가슴을 움켜쥐고는 "욕망이야 보는 사람에 달린 거 아니겠어, 경찰 양반."이라고 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