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적인 이야기는 그 상황과 인물들을 아주 희귀하게 설정해서 하나하나의 세부적인 사항들로부터 도저히 눈을 떼기 어렵게 만드는 한편,
이야기의 전개 과정에서는 어떤 사람에게든 너무나 *진실하게 와 닿는 갈등을 풀어내기 때문에 한 문화권에서 다른 문화권으로 옮겨다니는 것이 가능해진다. - P11
전형적인 이야기가 집 안에서 머무른다면 원형적인 이야기는 여행한다.
영화 이야기의 대가들은 항상 어김없이 우리가 고대하던 양면성을 가진 *만남을 안겨준다.
첫째, 우리가 *모르는 *세계의 발견이 바로 그것이다.
뛰어난 예술가들이 보여주는 세계는 항상 예외 없이 어딘가 이국적이고 낯선 면모를 가지고 우리에게 충격을 안겨준다.
마치 탐험가가 숲속을 헤치고 나아가는 것처럼 우리는 눈을 크게 뜬 채 아직 아무도 손대 보지 못한 세계, 모든 상투성이 배제되고 모든 평범한 것들이 특별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 세계 속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 P12
둘째, 일단 이 낯선 세계 안에 들어가고 나면 우리는 그 안에서 우리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등장 인물들과 그들이 겪고 있는 갈등의 가장 깊은 곳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인간성을 발견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인생으로부터 *탈출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발견하는 것이며, 신선하고 *실험적인 방법으로 우리의 정신을 사용하여 *감성을 유연하게 하고 *즐기고 배우고 매일매일 *일상에 *깊이를 더해 가는 것이다. - P12
시나리오 작가들은 *가장 *적은 수의 *낱말을 가지고 *최대한의 것을 *표현해 내기 위해 머릿속에서 무자비하게 *편집에 편집을 거듭한다.
*파스칼은 언젠가 친구에게 한정없이 긴 편지를 한 통 쓰고 난 후에 추신에 *짧은 편지를 *쓸 만한 시간이 없었노라고 사과하는 글을 덧붙인 적이 있다.
파스칼이 그랬던 것처럼 시나리오 작가들은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성이며 *간결함이야말로 *시간을 요하는 것이고 *뛰어남이란 곧 *참을성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배운다. - P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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