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장르를 *안내한 *다음이다.
봉준호의 영화는 *친숙한 장르물로 출발하지만(예고하지만), 일단 버스에 오른 승객들에게 짐짓 *시치미를 떼고 *장르의 법칙을 *해체하거나 *위반하는 데 골몰한다.
이것은 봉준호 감독뿐만 아니라 2000년대 이후 등장한 한국의 새로운 감독들(이제는 주요한 감독이 된 박찬욱, 봉준호, 장준환, 나홍진, 김지운 등)에게 나타나는 중요한 현상이다.
*장르를 기반으로 하되 *장르를 *위반하는 **이중의 전략은 *한국 영화의 *특징을 만드는 공통분모라고 할 수 있다. - P58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첫번째 이유는 *한국이 *할리우드와 같은 *대규모 영화 산업 국가에 속하지않기 때문이다.
*지역적인 규모는 장르의 *변형이나 *장르를 뒤바꿀 *자유로움을 허락한다. 이를 *로컬리티의 의식이라고 부른다.
두번째 이유는 2000년대 이후 등장한 *감독들의 *시네필적인 역량과 *기질 덕분이다. 시네필 세대의 감독들은 기존의 영화 장르에 충실하기보다는 *장르적인 것을 *활용하는데 관심을 기울인다.
영화의 *기본 줄기는 장르의 *관습을 따라가지만, 이들이 인용하는 영화적 장면이나 설정은 *창조적인 *변형을 거쳐 *시각화된다. - P58
"*장르에는 어떤 *규칙이 있고, 장르의 이러한 요소에 의존함으로써 세상의 *현실과 *인간이라는 *의미의 *본질에 더 쉽게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설국열차>에서는 공상과학 장르에 충실하려고 노력했고, <살인의 추억> <괴물>에서는 서구 장르 영화의 관습을 한국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로 가져와 장르의 관습을 뒤틀고 싶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장르는 *할리우드에서 *20세기 중반에 완성되었지만, 이러한 장르를 내가 태어나고 자란 *한국의 현실로 가져오면 *오작동을 일으킵니다.
**현실을 의식하고 감독인 제가 *장르적 관습을 *깨면 *이야기가 *갈라지기 시작하고, 그 **틈새들을 통해 **한국의 현실이 스며들기 시작합니다. 그것이 바로 여러분이 이상한 유머와 균열을 느끼는 가장 큰이유입니다. - P59
할리우드로 대변되는 영화 장르의 관습을 한국으로 가져온다는 것을 두고 로컬리티의 문제라고 말하기는 쉽다.
경찰이 등장하는 영화를 만들면서 할리우드처럼 전문가를 등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설프고 빈 구석이 많은 현실의 캐릭터가 대체되어 등장한다.
이 결합의 과정이 장르의 변형이자 한국 영화가 주로 시도해온 것들이다.
*2000년대 이후의 주요한 한국 영화는 *장르적 리얼리즘 위에 *한국 사회라는 **현실의 *리얼리즘을 *덧씌움으로써 풍성해지고 다채로울 수 있었다.
하지만 *로컬리티보다 더 근본적인 *성찰은 *장르에 대한 *자의식이다.
작품 전체를 통해 장르 영화에 대한 *충분한 매혹을 드러내면서도, *과거 장르 영화에 대한 *답습을 *거부하고 자신의 *생각과 *스타일을 기입하려는 기질은 작가로 불리는 한국의 감독들이 지닌 고유한 특성이다.
봉준호 감독뿐만 아니라 2000년대 이후 주요한 한국 감독들은*장르적 변형이나 *해체, 장르의 관습을 *뒤틀고자 하는 시도를 통해 예술가로서의 감독이라는 자의식을 드러낸다.
이러한 흐름은 *봉준호 감독에 의해 절정에 이르렀다. 그는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이라는 작가적 야심을 성취한 감독인 동 시에 할리우드 자본이 투입되는 영화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한국의 감독이 된 것이다. - P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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