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수준이 높아지면 처음에는 듣는 것에 민감해지고, 더 잘살게 되면 냄새에 민감해진다.
1980년대가 되자 매일 샤워하기 시작했고 1990년대 들어 남자도 향수를 쓰기 시작했다. - P34
건축에서 가장 *큰 변화는 건축 *재료의 변화에서 시작한다.
*유렵은 일 년 중 *비가 시기적으로 *분산되어 *적당하게 내리는 기후다. 그래서 땅이 *단단한 편이다. 재료도 우리나라의 단단한 *화강석과는 달리 가공이 수월한 *대리석이 많다.
그러다 보니 서양 건축은 *돌이나 벽돌 같은 *무거운 재료를 사용했고 그런 재료를 만들어진 *벽이 *지붕이 받치는 구조의 건물이 만들어졌다.
벽이 구조체다 보니 *창문을 크게 뚫을 수 없었고 그러다 보니 *내부와 *외부가 명확하게 *구분된 건축이 만들어졌다. - P49
동양에서는 비가 많이 오는 기후여서 돌 같은 무거운 건축 재료를 사용하면 *장마철에 지반이 약해졌을 때 벽이 넘어져서 집이 무너진다.
따라서 동양에서는 *가벼운 재료인 *나무를 사용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나무 기둥이 지붕을 받치는 건축물이 만들어졌고, 기둥과 기둥 사이에는 커다란 창문을 만들 수 있었다.
내부에서 외부를 바라보는 큰 창문이 있다 보니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생각하는 건축이 발달했고 이는 *풍수지리라는 이론까지 나오게 했다. - P49
20세기에 들어 건축은 **철근 콘크리트와 *강철이라는 새롱ㄴ 재료를 맞이하게 된다.
콘크리트 기둥과 철골 기둥으로 건물을 짓게 되었다.
*근대적 개념의 *학교는 최소한의 교사로 최대한의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산업화의 *효율성에 기초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천 명 이상의 규모인 조직은 *군대, 회사, 학교 정도밖에 없다. - P91
학교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지식 전달의 기능, 둘째, 또래들간 *사회 공동체 경험의 장으로써의 기능 셋째, 낮 시간 동안 아이들을 돌봐 주는 *탁아소의 기능이다.
온라인 강의가 아무 때나 필요할 때 들을 수 있느냐, 아니면 생방송이냐에 따라서 선생님의 *권위는 차이가 난다.
아무 때나 볼 수 있을 때와 이때가 아니면 안 된다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마치 *한정판 제품(리미티드 에디션)과 같은 개념이다. - P94
장기적으로 보아 선생님의 역할이 새롭게 만들어질 것이다. 지식 전달의 기능은 일타강사나 유튜브상의 각종 동영상 자료로 해결 가능하다.
하지만 교육은 지식 전달이 전부가 아니다. 선생님은 지식 전달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해답은 *대화에 있다.
대화를 통해서 학생들 내면의 것들을 밖으로 드러나게 하는 것이 선생님의 역할이 될 것이다. 선생님과의 대화는 두레박이다.
학생들 속에 깊이 내재되어 있는 잠재력을 긴 줄에 매달린 두레박으로 길어 내는 것이 선생님의 역할이 되어야 한다. - P95
(…) 이러한 사례들은 우리가 즐기는 것은 *콘텐츠 자체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한다는 *의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증거다.
자신과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한 장소에서 *동일한 이벤트나 사람을 보고 집중하고 열광하는 것은 인터넷상으로는 **대체하기 힘든 경험이다. - P99
가상 현실 vr, 증강현실 ar, 홀로그램 같은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지만 실제로 체험해 보면 너무 *조악한 수준이라서 *현실 경험을 *대체하기에는 십 년 내에는 역부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기술적 부족은 현재 수준의 vr체험은 5분 내외의 짧은 **일방향 경험이라는 것이다. - P101
다른 플레이어와의 *복합적인 관계 속에서 만들어지는 *우연성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VR 콘텐츠는 두 번 세 번 하면 같은 체험이라는 것에 질리게 된다.
우리가 *온라인상에서 *실제 같은 *다이내믹한 경험을 주려면 *참여한 사람에 의해서 변화하는 *변수가 필요하다.
온라인 수업으로 학교를 대신하는 것은 이런 부분에서의 결핍이 있다.
온라인 수업만 들은 학생들은 추후에 사회에 나가서 *더불어 사는 경험을 두려워하는 시민이 될 가능성이 많다.
젊은 세대들은 대화나 전화를 두려워하고 문자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한다.
*미묘한 감정이 실리는 *실제 표정이 아닌 *단순화된 아바타의 표정을 통해 *소통하게 됐을 때 *대인 관계의 훈련 정도는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지금 우리는 대화가 아닌 문자로 대부분의 소통을 한다. 이럴 경우 표정보다는 *이모티콘으로 *나의 감정을 *대신한다. 표정은 *수천 가지의 감정을 나타낼 수 있지만 이모티콘은 많아야 *수백 종류다.
**내가 아는 단어만큼만 나를 표현할 수밖에 없듯이객관식으로 골라야 하는 이모티콘에 의해서 내 감정은 단순화되고한정된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점점 퇴화되는것이다. - P102
앞으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중요한 주제는 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의 비중이 늘어날 때 학생들에게 어떻게 대면 대인 관계와 공동체훈련의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인가이다. 이를 성공하지 못한다면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사회인을 양산할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이 사는 세상은 누군가에게 조종되기 쉬운 대중으로 구성된 사회이거나, 지극히 개인주의적인 사회 구성원들의 세상이 되기 쉽다.
서울의 경우 전체 연면적의 50퍼센트 정도가 주거고, 30퍼센트가량이 상업 시설이다. - P107
같은 시공간에서 일하면서 만들어지는 공동체 의식과 놀면서 만들어지는 공동체 의식은 다르다. 공통의 목표와 성취에 기반을 둔 공동체 의식은 같이 여행을 간다고 만들어지지는 않는다. - P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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