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옮긴이 서문


<진보와 보수의 12가지 이념>의 설명에서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교훈은 **정치 이념을 그것을 **현실적 영향력, *담론적 위상, *역사적 경험에 따라 **통치 이념, **비판 이념, **역사적 이념으로 나눌 수 있다는 사실이다. - P18

그리고 이렇게 *다른 차원의 *이념들을 대하는 **방식 역시 **달라야 함을 배울 수 있다.

**통치 이념은 이념 연속선의 *정규분포 곡선에서 *허리 부분을 차지하면서 현대사회에서 *현실 정치를 *실질적으로 *좌우해 온 비중 높은 이념들이다

(**통치 이념이란 원래부터 통치에 적합한 이념이라는 뜻이 아니라, **20세기의 정치사를 통해 실제 영향력이 입증된 이념이라는 뜻이다).

**통치 이념은 주로 **급진적 좌파(민주사회주의), **현대 자유주의, **현대보수주의, **급진적 우파(신자유주의)의 *연속선에 분포되어 있다. - P19

**비판 이념은 현실의 *통치 이념에 *속하지는 않지만 **지성적으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해 주고 **변혁 사상으로서 여전히 *큰 의미를 지니는 이념(*아나키즘, *마르크스주의, *극단적 좌파)을 말한다.

**역사적 이념은 현대에 와서 다른 형태로 진화한 *과거의 이념(*고전적 자유주의와 *전통적 보수주의), 그리고 역사적으로 실험이 이루어졌지만 오늘날에는 영향력이 줄어든 *전체주의 이념(*나치즘과 파시즘, *공산주의)을 말한다.

그러므로 **현실 정치의 *구체적인 변화와 *정책 차원에서의 논쟁은 *통치 이념에 속하는 *사상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하고, *정치 이념을 *이론적이고 사변적인 차원에서 *개척하는 논쟁은 *비판 이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사리에 맞다.

*통치 이념과 *비판 이념 사이의 **현실적 영향력은 *엄밀히 *구분해서 봐야 한다.

따라서 *통치 이념을 다룰 때에는 그것의 *현실적 비중에 걸맞은 **가중치를 부여해서 고려해야 하며, **비판 이념을 다룰 때에는 그것의 **이론적 잠재력에 주로 **초점을 두고 접근하는 것이 옳다.

**이런 태도는 *외국에서 *수입된 **첨단 비판 이론을 다룰 때에도 적용된다. 외국에서 현재 첨예하게 논쟁되고 있는 이념이라 하더라도 그것들은 주로 강단 이념 정도의 위치를 지닌 경우가 많다. - P19

**통치 이념이 *지성적인 차원에서 *별로 신선하지 않고 *이색적인 가치가 *적다는 이유로, 그것이 *마치 *한물간 *사상인 것처럼 *이해하는 태도는 *우물안 개구리와 다를 바 없다.

솔직히 말해 *서구의 *주류적인 흐름은 너무나 **일반화되어 있어서 오히려 **외부 관찰자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오늘날 현실 정치의 구체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사람이라면 이른바 정치 선진국들 내에서 통치 이념이차지하는 압도적인 영향력을 객관적으로 직시하고 그 이념들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갖가지 내부 논쟁을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 P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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