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빌리티 인문학 mobility humanities
*모빌리티인문학은 기차, 자동차, 비행기, 인터넷, 모바일 기기 등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른 *인간, *사물, *관계의 *실재적 · 가상적 이동을 *인간과 *테크놀로지의 **공-진화 Co-evolution라는 관점에서 사유하고,
모빌리티가 *고도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현재와 미래의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제안함으로써 생명, 사유, 문화가 생동하는 인문모빌리티 사회 형성에 기여하는 학문이다. - P4
*모빌리티는 기차, 자동차, 비행기, 인터넷, 모바일 기기 같은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에 기초한 사람, 사물, 정보의 이동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테크놀로지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에 수반하는것으로서 *공간(도시) 구성과 *인구 배치의 변화, *노동과 자본의 변형, *권력 또는 통치성의 변용등을 통칭하는 *사회적 관계의 이동까지도 포함한다.
오늘날 모빌리티 테크놀로지는 인간, 사물, 관계의 이동에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을 거의 남겨두지 않을 정도로 발전해 왔다. 개별 국가와 지역을 연결하는 항공로와 무선 통신망의 구축은사람, 물류, 데이터의 무제약적 이동 가능성을 증명하는 물질적 지표들이다.
특히 전 세계에 무료 인터넷을 보급하겠다는 구글Google의 프로젝트 룬Project Loon)이 현실화되고 우주 유영과화성 식민지 건설이 본격화될 경우 모빌리티는 지구라는 행성의 경계까지도 초월하게 될 것이다. 이 점에서 오늘날은 모빌리티 테크놀로지가 *인간의 *삶을 위한 *단순한 *조건이나 *수단이 아닌 인간의 *또 다른 *본성이 된 시대, 즉 **고-모빌리티high-mobilities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말하자면, *인간과 *테크놀로지의 **상호보완적 · 상호구성적 *공진화가 *고도화된 시대인 것이다.
*고-모빌리티 시대를 사유하기 위해서는 우선 과거 ‘영토‘와 ‘정주‘ 중심 사유의 극복이 필요하다.
지난 시기 *글로컬화, *탈중심화, *혼종화, *탈영토화, *액체화에 대한 주장은 *글로벌과 로컬, *중심과 주변, *동질성과 이질성, *질서와 혼돈 같은 **이분법에 기초한 *영토주의 또는 정주주의 패러다임을 극복하려는 중요한 시도였다.
하지만 그 역시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의 의의를 *적극적으로 *사유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와 동시에 모빌리티 테크놀로지를 단순한 수단으로 간주했다는 점에서 고-모빌리티 시대를 사유하는 데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말하자면, 글로컬화, 탈중심화, 혼종화, 탈영토화, 액체화를 *추동하는 **실재적·물질적 행위자agency로서의 모빌리티테크놀로지를 *인문학적 사유의 대상으로서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던 것이다.
게다가 첨단 웨어러블 기기에 의한 인간의 *능력 향상과 인간과 기계의 **경계 소멸을 추구하는 *포스트 휴먼 프로젝트, 또한 사물 인터넷과 사이버 물리 시스템 같은 첨단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에 기초한 스마트 도시 건설은 오늘날 모빌리티 테크놀로지를 *인간과 사회, 심지어는 *자연의 본질적 요소로 만들고 있다.
이를 사유하기 위해서는 인문학 패러다임의 근본적 전환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모빌리티인문학은 *‘모빌리티‘ 개념으로 *‘영토 와 ‘정주를 대체하는 동시에 인간과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의 공진화라는 관점에서 미래세계를 설계하기 위한 사유 패러다임을 정립한다. - 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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